[르포] 분양가 상한제 직격탄 ‘둔촌주공’…혼란과 평온 교차
상태바
[르포] 분양가 상한제 직격탄 ‘둔촌주공’…혼란과 평온 교차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8.1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전 빚내 분양권 산 투자자 “손해봤다” 한숨
관리처분 분양가 2748만원보다 낮아질까 걱정
“상한제 적용되도 합리적으로 분양가 결정돼야”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사무실. 사진=성동규 기자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사무실. 사진=성동규 기자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인터뷰 안 합니다. 조합에선 아직 드릴 말씀 없어요. 긴급 이사회도 안 합니다. 나가 주세요”

13일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조합 관계자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얘기를 꺼내자 손사래부터 쳤다. 10평 남짓한 조합 사무실 안에는 이미 제도 시행을 우려하는 조합원이 여럿 찾아와 있었다.

조합원들의 표정은 하나같이 어두웠다. 이들에게 또 다른 조합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제도 시행을 알린 것뿐이지 정해진 것이 없어 아직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반복하며 진땀을 흘리고 있었다. 

조합 사무실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동요하는 모습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게 껄끄러운 듯 사무실에서 “빨리 나가달라”고 요청했다. 사무실 앞에서 서성이길 10여 분. 조합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던 조합원이 여전히 수심에 찬 표정으로 조합 사무실 밖으로 나왔다.

2년 전 재건축 조합원 분양권을 매수했다는 A씨는 “공인중개소에서 분양권 매수를 권할 때만 해도 3.3㎡당 평균 분양가가 3500만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고 했다. 그 말을 믿고 투자했다”면서 “빚을 얻어 겨우 돈을 마련 탓에 손해를 보게 됐다”고 말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덧붙여 “높은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취지에 공감한다. 반대할 생각도 없다. 다만 제도 시행으로 큰 피해를 보는 국민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후속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둔촌주공아파트 철건 현장. 사진=현대건설 제공
2017년 관리처분 인가를 받고 현재 철거가 진행되고 있는 둔촌주공 아파트. 사진=현대건설 제공

이날 아침부터 많은 기자가 찾아와 비슷비슷한 얘기를 몇 번이나 반복했다는 둔촌동 인근 공인중개업소 대표 B씨도 최근 몇 년 사이 재건축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분양권을 사들인 일반 조합원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B씨는 “조합이 지난 2016년 관리처분을 받을 당시 산정한 일반 분양가는 3.3m²당 2748만원(부가세 별도)이었다”며 “원주민 조합원과 관리처분 이전부터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던 일반 조합원 대부분 이를 기준으로 분담금과 기대이익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셈법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일부 일반 조합원들이다. 전체 조합원 중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지는 않지만 이들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벌써 이주 2년째인데 분양가를 둘러싼 내부 갈등으로 사업추진이 더 늦어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언론이 불안감을 과도하게 키운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공인중개업소 대표 C씨는 “국토부의 발표에도 분양권 매매 문의는 전혀 줄지 않았다”면서 “더욱이 시장에선 분양가 조정을 예상하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일부 언론에선 둔촌주공 단지의 분양가가 분양가 상한제 적용받았을 때 3.3㎡ 당 2200만원 선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도한다. 이렇게 되면 분양 원가를 밑돌게 된다. 언론의 전망은 다소 과장됐다고 본다”며 고개를 내저었다. 

공인중개업소 대표 D씨도 “아직 분양가가 결정된 게 아니니 지켜봐야 한다”며 “아무리 새로운 분양가 상한제 기준을 적용한다 해도 터무니없이 낮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조합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협의하다 보면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되지 않을까 한다”고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