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끝낸 조선업계 노조, 대내외 악재에 파업 여부 ‘고심’
상태바
휴가 끝낸 조선업계 노조, 대내외 악재에 파업 여부 ‘고심’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8.1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대우조선·삼성중, 이번주 업무 복귀…조만간 임단협 교섭 재개
파업권 획득한 현대중·대우조선 노조는 파업 여부 및 일정 논의 중
한일 갈등 등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 확대로 전면 파업 쉽지 않을 듯
지난 5월 30일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하는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5월 30일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하는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결의대회를 연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여름휴가를 끝내고 하투(夏鬪)에 돌입한 조선업계 노조가 파업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일본의 경제 보복과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어 성급히 파업에 나섰다가 비난 여론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번 주 중으로 중앙쟁의대책위를 열어 파업 여부나 투쟁 일정 등을 확정할 방침이다. 노조는 전날에도 중대위를 열고 단체교섭 전략과 투쟁 방향 등을 논의했지만, 파업 여부나 투쟁 계획 등은 구체적으로 확정하지 않았다.

지난달 15∼17일 전체 조합원 대상 투표에서 재적 대비 59.5%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시킨 노조는 지난 8일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조정중지 결정을 받아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기본급 12만3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청 노동자 임금 25% 인상, 정규직과 동일한 학자금·명절 귀향비·휴가비·성과급 지급, 정규직과 동일한 유급 휴가·휴일 시행 등은 하청 요구안에 담았다.

일찌감치 쟁의권을 확보한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이르면 다음 주부터 교섭에 돌입한다. 노조는 지난달 조합원으로부터 91.97%의 찬성을 받아 파업을 가결시킨데 이어 중노위의 조정중지 결정을 획득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과 정년 연장(60세→62세), 사내 하청직원 처우개선 등 통상적인 요구 외에 회사 매각철회도 사측에 요구한 상태다.

삼성중공업 역시 올해 임단협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조 격인 노동자협의회는 2015년 이후 4년 만에 기본급 인상, 복리후생 확대 등이 포함된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지만 이견 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노조가 전면 파업에 나서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일본의 경제 보복과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어 파업에 나설 경우, 비난 여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일본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에 어깃장을 놓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만큼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사이토 다모쓰 일본조선공업회장은 지난 6월 도쿄에서 열린 취임 회견에서 “압도적인 조선 그룹 탄생은 위협적”이라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낸 바 있다.

여기에 수주 부진과 하반기 후판가격 인상 등 내부에서도 해결과제가 산적해 있어 노조가 이를 외면하고 파업을 강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연간 목표대비 수주량은 각각 20%, 33%, 43% 수준으로 모두 절반도 채우지 못했다. 하반기에는 후판가격 인상이 예고돼 있어 이에 따른 원가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한일 갈등으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노조가 투쟁 수위를 조절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당장 파업에 돌입하기 보다는 우선 교섭 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