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파병 밀실 결정' 우려 속 청해부대 강감찬함 출항
상태바
'호르무즈 파병 밀실 결정' 우려 속 청해부대 강감찬함 출항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8.1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군 상대 염두 대잠 무기 강화 유사시 현장 투입 가능성
해군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4천400t)이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우리 선박들을 수호하기 위해 13일 오후 해군 부산작전기지에서 출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해군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4천400t)이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우리 선박들을 수호하기 위해 13일 오후 해군 부산작전기지에서 출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4400t급)이 13일 아덴만 해역으로 출항한 가운데 함정에 탑재되는 대잠 무기체계 등을 다소 보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적과는 무관한 어뢰 등에 대한 공격을 대비한 것으로 보아 호르무즈 파병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강감찬함은 기존 청해부대 임무를 이어서 하는 것이라 국회의 추가 동의 없이 정부가 결정을 내리면 호르무즈 해협에 투입가능하다. 이란의 보복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공론화 없이 독단적으로 밀실에서 결정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3일 해군에 따르면, 강감찬함은 부산 작전기지에서 파병 환송행사를 마치고 아덴만 해역으로 출발했다. 이번 출항하는 청해부대 30진은 강감찬함 함정 승조원을 비롯해 특전요원(UDT) 요원과 해상작전헬기를 운용하는 항공대 등 300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청해부대 30진의 표면적 임무는 선박의 안전호송과 안전 항해 지원을 통한 국제 해상 안전과 테러대응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 유사시 우리 국민 보호, 연합해군사 및 유럽연합(EU)의 해양 안보작전 참여 등이다. 그러나 정부의 결정에 따라 호르무즈 연합체 참가로 임무가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난해 국회에서 통과된 청해부대 파견 연장 동의안은 파견 인원을 ‘320명 이내’, 파견 전력을 ‘400t급 이상의 구축함 1척’으로 명시해 이를 유지한다면 국회의 추가 동의 없이 호르무즈 해협 파견이 가능하다. 다만, 국방부에서는 호르무즈 해협의 안전이 한국에도 중요한 만큼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수준에서 말을 아끼고 있다. 정부도 이란의 반발을 고려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세예드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지난 10일(현지시간) “한국이 이란에 대적하는 그 연합체에 참여하면 우리에겐 좋지 않은 신호이고 상황이 복잡해진다”며 한국에 호르무즈 파병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이에 만약 한국이 호르무즈 해협에 파견할 경우 이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