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상한제 확대] 건설사, 분양가상한제 여파에 촉각…사업지 따라 온도차
상태바
[분양가상한제 확대] 건설사, 분양가상한제 여파에 촉각…사업지 따라 온도차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8.1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기과열지구 물량 많은 건설사 우려감 높아
지방 사업 많은 업체 상한제 폭탄 피해 안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강남구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강남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건설사들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도입에 따른 여파를 예측하느라 분주하다. 그러나 건설사들은 주력 사업지에 따라 온도차를 보였다. 분양을 앞둔 단지가 대거 분양가 상한제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건설사는 우려가 컸으나 그렇지 않은 건설사는 상대적으로 느긋한 모양새다. 

이런 업계 분위기는 분양가 상한제가 새 아파트 분양 사업의 수익성과 직결돼서다. 당장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투기과열지구에서 분양할 단지가 가장 많은 대형 건설사 관계자 A씨는 불안감을 나타냈다.

A씨는 “단기적 여파보다는 중장기적인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인다”면서 “분양가 상한제로 일반분양 수익성이 하락하면 중장기적으로 주택 공급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데 이는 곧 건설사들의 매출 하락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익을 보전해야 하는 건설사로서는 규제가 덜한 지방에 공급을 늘릴 수밖에 없다”면서 “최악을 가정하면 지방의 공급과잉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미분양 물량이 늘면서 건설사의 재무적인 건전성이 훼손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대형 건설사 관계자 B씨도 우려가 컸다. 그는 “정부는 재건축 단지 조합원들이 주장하는 ‘손해’의 대상은 재산권이 아닌 ‘기대이익’일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그렇게 단순하게 치부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B씨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한 단지는 10여 년간 내부 갈등을 겪으며 어렵게 사업을 추진한 사례가 대다수”라며 “정부는 이런 상황을 간과한 것 같다. 또다시 정비사업 현장에선 극심한 진통을 겪을 것이며 사회적 비용도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했던 것과 조금 다른 목소리도 나왔다. 업계에서 정비사업 전통강호로 평가받는 대형 건설사 관계자 C씨는 “정부가 이날 공개된 세부 방안은 업계에서도 이미 예상했던 것들이다”며 “조합과 충분히 논의하면 분명히 대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C씨는 이어 “아직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이 나오지 않아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올해 자사에서 분양할 재건축한 단지와 수주한 재건축 단지 대부분 분양가 상한제를 피해갈 것으로 보이는 지방에 몰려 있다 보니 특별히 우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