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수출상황지수 개발…"작년부터 수출둔화 조짐"
상태바
한은, 수출상황지수 개발…"작년부터 수출둔화 조짐"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08.1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지수, 수출 기조적 흐름 판단 및 국제무역 통계에 활용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한국은행이 수출지표의 중장기 변동요인을 추출해 수출지표의 기조적 흐름을 포착한 '수출상황지수(ET-COIN)'를 개발했다.

이 지수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8년 1분기부터 상품 수출이 둔화로 전환했음을 포착했다.

한은은 12일 '조사통계월보 : 수출의 기조적 흐름 판단을 위한 수출상황지수(ET-COIN)개발' 자료에서 "수출의 기조적 흐름 판단, 이번 분기 상품 수출 현재 예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수출상황지수를 개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수는 한은의 경기상황지수(BOK-COIN) 시산 방법을 보완해서 만들었다.

123개의 월별지표를 활용해서 만든 이 지수는 안정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면서 수출지표의 기조적 흐름을 잘 포착했다고 한은은 자평했다.

다른 전망모형으로 산출한 전망치와 비교했을 때 상품 수출 실적치 증가율과의 격차가 작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지수를 활용해서 상품 수출 전환점과 상황판단 신호를 포착한 결과, 2018년 1분기부터 한국 상품 수출은 둔화 전환점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2018년 4분기 한 차례 전환 신호가 나타나기도 했다. 한은은 이에 대해 "2018년 말까지의 자료를 활용했기 때문에 전환점을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또 "확대, 둔화 전환 신호가 있었음에도 실제 상품 수출 전환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도 일부 있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