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한 시각화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상태바
강원도,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한 시각화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8.12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정의 과학적·지능적 정책지원
13일 14:00, 강원연구원 1층 대회의실, 강원도 지역정보화위원회 김대극 위원장외 30여명 참석
강원도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강원도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강원도정 현안해결의 과학적·지능적 정책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한 시각화 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강원도와 강원도 지역정보화위원회 주최로 강원도 사업담당부서, 시군 관련담당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8월 13일 14시 강원연구원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정부에서 정부혁신의 역점분야인 일하는 방식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담당자의 주관이나 경험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행정을 추진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 행정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조달청을 통해 ㈜SOC소프트가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7월30일 도와 계약을 마쳤다.

본 사업의 주요 과업으로는 동해안지역(강릉·속초·고성·양양)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목적, 소비현황, 이동수단 및 동선, 체류기간 등을 분석하여 관광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도내 소방 사건에 대한 출동유형, 출동자원, 이동경로 및 빈도 등을 상세 분석하여 효율적 자원(차량 및 인력)배치 운영 전략을 제시하며, 청년층 일자리 사업을 위해 도내 일자리 현황 및 취업현황, 산업 현황 등을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만들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된 자료를 직관적이면서도 다양한 정보로 활용 될 수 있도록 시각화 하여 강원도 공공데이포털(data.gwd.go.kr)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포털 내에 별도 빅데이터 분석결과 활용 페이지를 개설하여, 앞으로 추가되는 빅데이터 분석사업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공개해 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빅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공모전을 통해 도민의 요구사항 및 관심사항을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활용 사업추진에 활용할 예정이다.

최정집 경제진흥국장은 “본 사업을 계기로 도정 전반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문화 정착이 이루어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