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문정인 주미대사 임명 반대" 靑은 부인
상태바
"美서 문정인 주미대사 임명 반대" 靑은 부인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1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태경 "한미관계 부담주지 말고 특보 자리도 용퇴해야"
사진=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사진=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지난 9일 개각에서 주미 대사에 임명되지 않은 것이 당초 알려진 이유인 본인의 고사 때문이 아니라 미국 정부의 반대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청와대는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미국 반대설을 일축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에서 존 허드슨 워싱턴포스트(WP) 외교안보 담당기자의 트위터 사진을 첨부하며 “문 교수가 미 대사에 임명되지 못한 것은 본인의 고사가 아니었다”라고 주장했다. 허드슨 기자는 1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수혁 주미대사의 임명은 미국이 문정인 대사의 워싱턴 부임에 반대 신호를 전달한 뒤에 이뤄졌다”고 했다.

하 의원은 “미국 정부가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허드슨 기자가 폭로 트윗을 날렸다. 미국 반대로 대사 임명이 안 된건 초유의 사건으로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했다. 앞서 주미대사로 검증을 받았던 문 특보는 개각 발표 하루 전인 8일 청와대에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주미대사 제안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은 또 문 특보가 “장기적으로 한미동맹 없애는게 최선”, “한국 대통령이 주한 미군더러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라고 발언한 것을 들며 “여러 반미 발언으로 문제를 일으킨 분”이라고 했다. 이어 “미국은 문 특보를 한미동맹의 장애요인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미국정부가 사전에 비공식적으로 문정인 미 대사 반대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며 “문 특보는 문대통령과 한미 관계에 더 이상 부담을 주지 말고 용퇴하는 것이 대통령과 나라를 위한 길”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지난 9일 “미국 내에서는 문 특보의 주미대사 임명에 대해 결코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떤 측면에서는 이런 분위기를 청와대가 읽었거나 그런 분위기가 (청와대로) 전달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추측했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 반대설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얘기”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문 특보에게는 지금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 서로(문 대통령과 문 특보)에게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