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號 금융위, 인사청문회 준비 돌입…금융시장 과제 산적
상태바
은성수號 금융위, 인사청문회 준비 돌입…금융시장 과제 산적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9.08.1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부터 인사청문회 준비 시작…금융정책 현안 점검
금융시장 안정 방안 마련…금융혁신 가속화 방점 예정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9일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9일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인사청문회를 순조롭게 통과한다면 그가 이끄는 금융위원회는 이르면 이달 말쯤 출범한다. 은 후보자에게 놓인 첫번째 과제는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경제전쟁으로 불확실성이 증폭된 금융시장을 안정화하는 것이다. 이후 금융혁신 과제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금융위에 따르면 은 후보자는 8·9 개각 다음 날인 10일부터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했다.

◇은 후보자, 청문회 준비 돌입…이달 말 청문회 예상

은 후보자는 주말 동안 신상을 포함해 개인적 차원에서 청문회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금융위 각국(局)의 대면 업무 보고 없이 서면상으로만 현안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 보고나 간부들과의 상견례는 이번주부터 본격 이뤄질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아직 어떤 방식으로 업무 보고를 할지 정해지지 않았지만 통상은 각국에서 업무 보고를 해왔다”며 “ 은 후보자가 정책 경험이 워낙 풍부해 기본적인 금융위 업무를 다 파악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 청문회까지 남은 기간 세부 사항을 챙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9일 개각 발표 직후 금융위에는 은 후보자 청문회 준비팀이 꾸려졌다. 청문회 준비팀은 인사청문 요청안을 작성해 늦어도 다음 주 중반께까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요청안을 받으면 그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이달 말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한 가운데 인사청문회에서는 은 후보자의 업무 능력과 자질에 대한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계속되는 미중 무역 분쟁과 한일 경제전쟁 국면에서 금융위 수장으로서 역할이 주목받는다.

은 후보자는 10일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부터 모레까지는 청문회 관련 요청 서류를 체크할 것”이라며 “열심히 공부할 것이고,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씀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시장심리 안정 주력이 선 과제…이후 금융혁신 방점 예정

은 후보자의 최우선 과제는 최근 미중 분쟁과 한일 경제전쟁으로 흔들리는 금융시장에 대한 안정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현재 코스피가 2000선을 하회하고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200원을 훌쩍 뛰어넘는 상황이어서 시장 심리를 안정화하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그는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2012년 유럽 재정위기 등 전세계적인 위기의 파고를 넘는 과정에 모두 관여한 경제관료다. 이런 위기 상황을 헤쳐나간 경험이 있어 금융시장 대응 매뉴얼을 속속 알고 있는 수준이다. 이 같은 업무 경험을 토대로 시장 심리를 안정화하는 주력 방안 마련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과 경제전쟁 과정에서 피해를 보는 기업에 대해선 이미 발표한 정책의 집행을 이야기했다. 금융당국은 일본의 보복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보증 만기를 연장하고 최대 6조원의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는 대책을 현장에서 가동 중이다.

이 같은 긴급 상황을 해결하고 나면 금융혁신 가속화로 무게 중심을 빠르게 옮길 예정이다. 오는 10월 시작되는 제3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예비인가는 금융 혁신 분야에서 그가 맞는 첫 시험대다. 키움뱅크와 토스뱅크를 인터넷은행을 추진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새로운 대어를 발굴해야 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청와대는 9일 개각 발표에서 금융혁신 가속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한 만큼 금융혁신은 문재인 정부가 그를 금융위원장으로 선임한 이유”라며 “시장이 다소 안정화된다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혁신금융서비스, 핀테크, 금융 데이터 규제완화 등 기존 금융혁신 정책 기조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