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보다 냉정” 정세균, 반일 과속에 제동
상태바
“감정보다 냉정” 정세균, 반일 과속에 제동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일본특위서는 "한일 무력충돌" 위험 발언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정세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정세균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8일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가 일본에 대한 감정적 대응이나 공세가 아닌 실질적인 대책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근 여권발 ‘반일 과속’이 논란이 되자 수위조절이 필요하다는 당내 자성론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당내에서는 “무력 도발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는 등의 대일 강경발언이 이어져 논란이 되고 있다.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책을 논의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정세균 의원은 “특위는 감정적 처방보다도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을 모아나가겠다”며 “현장에서 목말라 하는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점검하고 내놓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산업 피해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에 현장 위주의 점검과 집행력을 높임으로써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닥터 헬기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재·부품 장비의 수입처 다변화 등 지원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그간 여당 내 강경론이 득세해온 가운데 강경 분위기가 도마 위에 오르자 제동을 건 모습이다. 얼마 전 당 소속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의 ‘노 재팬’ 배너는 여론의 뭇매를 맞아 철회하기도 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전체를 상대로 하는 ‘노 재팬’이 아닌 ‘노 아베’로 가는 게 적절하다”며 “일본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 아베 정부의 행동에 대해서 구별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경파로 분류되는 정청래 전 의원도 “우리가 일본 정권의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지 일본 사람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간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 강경론을 주도해온 당내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도 이날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전에 비해 수위가 낮아졌다는 평가도 나왔지만, 회의에서 여전히 강경발언은 이어졌다. 특위위원인 김병기 의원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더 이상 대한민국이 우방이 아니라는 선언이다. 언제라도 적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며 “이렇게 나가면 일본은 경제전쟁을 넘어 무력 도발이 일어나도 전혀 이상하지 않는 관계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의원은 외신을 인용하며 “‘미국인들은 미국 비행기와 배가 한일 사이 하늘과 바다를 다니는 것을 걱정한다. 미국은 한일 양국 해상에서 무력 충돌이 일어나는 상황을 우려해야 한다’는 보도도 나왔다”고 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최재성 의원은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며 “방사능으로 오염된 농수산물로 선수들의 식탁을 꾸미겠단 황당한 조치에 대해 국제적인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