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 소재·부품 대체재 비밀리 확보 '장기전도 대비'
상태바
정부, 일본 소재·부품 대체재 비밀리 확보 '장기전도 대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0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소재부품산업 경쟁력 5년 기간 두고 육성”
일 2차보복 조치 시행 전 21일 한일 외교장관 회동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수입처 발굴 및 새로운 공급처 제공 등의 대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장 시급한 소재와 부품의 대체 수입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중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3개국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한일 외교수장 간 만남도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는 일본의 수출관리 등 각종 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이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크게 세 가지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첫 번째는 일본과 협의해 (수출 규제 조치 등 갈등을) 마무리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두 번째는 일본 수출 규제로 한국 기업이 받는 단기적 피해에 대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이를 위해 홍 부총리는 대체 부품을 일본 외에서 조달할 수 있도록 수입처 발굴 및 새로운 공급처 제공과 함께 세제와 금융 조치 등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항구적이고 근원적인 대책으로는 소재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자립화할 수 있는 대책을 5년 정도로 길게 보고 착실하게 준비 하겠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 비서실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과 신속한 국산화, 수입국 다변화 등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당장 문제는 소재와 부품의 대체 수입처 확보 문제다. 정양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당시 회의에서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 품목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일본의 눈에 보이지 않는 보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공개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바 있다. 이에 정 의원이 “정말 자료가 민감한 사항이라면 위원장의 허락을 받아서 비공개보고 하겠다고 양해를 구해야 한다”라고 반박하자 이인영 운영위원장은 “이전에 예결위 활동 과정에서도 있었던 이슈”라며 “검토하셔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수준이 어디까지인지 판단해달라”며 상황을 정리했다.

이런 가운데 8월 중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일본 NHK에 따르면 강경화 장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참가하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이 오는 21일 중국 베이징 교외에서 열릴 전망이다. 방송은 “이에 맞춰 한일, 중일의 개별 회담 개최도 조율되고 있어 양국 간 현안 사항이 협의되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다”며 “대립이 심화하는 한일의 개별 회담도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어 징용문제와 수출관리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라고 했다. 일본 측은 징용 문제에서 한국 측에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신속히 시정할 것을 재차 요구할 방침이며, 일본의 수출관리에 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