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日 백색 도발에 신속 강력 대응 펼친다
상태바
영등포구, 日 백색 도발에 신속 강력 대응 펼친다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08.0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대책반 가동 기업‧소상공인 피해 현황 조사, 상담 등 진행
수출 규제 대책 회의 구청‧상공회‧우리은행‧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참여
중소기업 방문 현장 목소리 청취, 저리 2.5% 융자금 200억 지원
‘일본 수출 규제조치에 대한 기업 및 유관기관 대책 회의’가 지난 6일 오후 영등포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렸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일본 수출 규제조치에 대한 기업 및 유관기관 대책 회의’가 지난 6일 오후 영등포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렸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함에 따라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기업 피해 현황을 조사한다. 총괄반, 조사반, 상담․지원반으로 구성돼 수출 규제에 영향을 받는 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상담을 지원하고 지원책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지난 6일 오후 열린 대책 회의에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간부진, 영등포구상공회, 영등포구소기업소상공인회, 서울소공인협회와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엄중한 현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대출 요건 완화 △산업 현장 일본산 기계 장비 대체품 마련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일본의 규제 조치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기업 현장을 빠른 시일 안에방문해 현장 피해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기업 지원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구는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맺어 긴급자금 200억 원을 지역 내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2.5%)로 지원키로 했다.

 기업 당 보증한도액은 5천만 원으로, 구에서 추천 시 기업 심사 기준이 완화돼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게 된다. 우선 올해 50억 원을 시작으로 4년에 걸쳐 총 2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어려움에 부딪힌 기업에게 중소기업육성기금, 부품장비 국산화 연구개발 지원, 지방세 징수유예 등 다양한 지원책을 안내하며 지역 경제에 타격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비상대책반은 구청 별관 1층 일자리경제과 내에 마련됐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조치에 따른 피해 구제 및 상담을 희망하는 기업 또는 소상공인은 비상대책반(02-2670-3426)으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일본의 우리나라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영등포구는 지역 내 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신속한 대응책 마련과 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