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2019년 하반기 정부 경제정책 방향 대응계획 보고회’ 개최
상태바
전북도, ‘2019년 하반기 정부 경제정책 방향 대응계획 보고회’ 개최
  • 전승완 기자
  • 승인 2019.08.0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전라북도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올해 하반기 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에 본격 나섰다.

전북도는 6일 이원택 정무부지사 주재로 지역투자 촉진, 수출 총력 지원, 신산업 혁신성장, 서비스산업 본격화 추진 등 경제 각 분야에 대한 중앙부처 동향 파악과 관계기관 협력 등의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대응방안 보고회를 진행했다.

전북도는 지난달 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의 큰 틀을 견지하면서, 최근의 변화된 경제여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활력제고, 체질개선, 포용성 강화 추진을 위한 29개 과제를 발굴했다.

먼저, 경제활력 보강 및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9개 과제를 발굴해 도시재생, 어촌 뉴딜사업, 생활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대한 신속 집행으로 지역 건설경기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유턴기업 유치를 위한 제도개편으로 투자 분위기를 확산하며, 수출 총력 지원강화와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체질개선과 미래대비를 위한 13개 과제를 발굴해 혁신성장 가속화 및 성장동력 업그레이드를 위한 신산업 혁신기반 확충과 규제 샌드박스 사례를 창출하고 유망 농식품 분야 창업 활성화와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용성 강화를 위한 7개 과제를 발굴해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가발굴해 청년의 지역정착을 지원하며, 소상공인 지원 강화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제로페이 활성화 및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단계별 성장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맞춰 우리도가 추진할 수 있는 과제들을 내실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하면서 오늘 발표한 과제들을 도민을 위한 정책으로 더욱 새롭게 진화시키고 신규사업 발굴 및 국가 공모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며 “이와 별개로 최근 한일 무역갈등으로 인한 도내 수출기업의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일본 수출규제 기업피해 신고센터 설치와, 비상대책반 운영을 통해 피해실태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소재 부품 산업의 자립화를 위한 연구개발 강화,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방안 추진, 해외마케팅 확대 등 수출활력 제고 방안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업, 관광 분야까지 그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