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南北경협으로 日경제 따라 잡을 것”
상태바
文대통령 “南北경협으로 日경제 따라 잡을 것”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0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조, 5대 그룹과 회동 추진 “상시 협의”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을 통한 '평화경제'를 강조했다. 일본이 내수시장에 대한 자신감으로 한국과의 경제전쟁에 나선 상황에서 우리도 내수경제 규모를 키워야 일본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인식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 협력에 바탕을 둔 평화경제로 내수경제 규모를 단숨에 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다. 오히려 경제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일본경제가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시장이다. 남북 간의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이번 일을 냉정하게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도약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일본의 무역보복을 극복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일본 경제를 넘어설 더 큰 안목과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악화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에 굴곡이 있다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라며 "긴 세월의 대립과 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 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며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라는 비판도 일본 정부가 스스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한 비난보다는 위기를 극복할 방법에 주안점을 뒀다. 이 같은 모습은 향후 갈수록 뚜렷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대기업과의 소통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만간 5대 그룹 기업인들을 만날 것이다. 날짜는 유동적"이라며 "기업과 상시적으로 소통 채널을 열고 협의를 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의 부회장급 인사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날짜로는 8일이 거론되고 있다. 앞서 청와대에서는 5대 그룹 측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이 2일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며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점 등을 미리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