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폭염’ 시민체감형 대책 시행
상태바
부산시, ‘폭염’ 시민체감형 대책 시행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8.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광역시청사 전경.
부산광역시청사 전경.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가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됨에 따라 온열질환자 예방 등 시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시민체감형 폭염대책을 추진한다.

2일 시에 의하면 이와 함께 사회기반시설인 △철도시설 안전대책 △전력수급 안정대책 △농축산시설물 보호 대책 등을 마련하고 민·관·군·경과 협력해 ‘안전한 부산 만들기’에 나선다. 특히 폭염에 노출되기 쉬운 건설 및 건축 공사장에 대한 안전대책을 더욱 강화하고, 공사장 지도점검, 안전수칙 준수 등 행정지도를 적극 실시한다. 

또 공공 공사장은 물론 민간 공사장을 포함한 모든 공사장을 대상으로 근로자 온열 질환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폭염 예방 3대 건강수칙(물·그늘·휴식) 이행 가이드’를 배포하고, 구·군에 가이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등 수시 안전 점검을 실시하도록 안내했다.

주요 점검내용은 △폭염대비 이행 가이드 준수여부 △무더위 휴식시간제 운영 여부 △무더위 쉼터 운영여부 △온열질환 발생 대응방안 마련여부 △기타 폭염 관련 취약 부분 점검 등이다.

시는 수시 점검을 통해 발견된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는 한편 근로자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발견한 때에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하고, 정비가 완료될 때까지 지속해서 지도 및 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7월까지 5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그늘막·쿨루프·쿨링포그’ 등 폭염저감 시설 5종 68개소를 새로 설치했으며, 무더위 쉼터 확대운영, 쿨-파크, 쿨-시티 조성 등을 통해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부산 만들기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건설 및 건축공사 특성상 외부 작업이 많아,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발생 우려가 매우 크고 이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도 예상되므로, 수시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