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30년간 이어진 흙탕물 피해 ‘공론화’ 본격화
상태바
인제군, 30년간 이어진 흙탕물 피해 ‘공론화’ 본격화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8.0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화면서화리 인북천-양구 해안에서 내려온 흙탕물과 북한에서 내려오는 맑은물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사진제공=인재군)
서화면서화리 인북천-양구 만대천에서 내려온 흙탕물과 인제군 인북천(가아천)에서 내려오는 맑은물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사진제공=인재군)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30년 간 이어지고 있는 인제지역의 흙탕물 피해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공론화가 시작됐다.

인제군은 지난 31일 인제군청 대회의실에서 인제지역 흙탕물 피해지역 주민대표 간담회를 통해 흙탕물 피해발생에 따른 현안사안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군 관계자를 비롯해 인북천시민모임, 내린천보존회, 상남면 주민대표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특히 기린과 상남 지역 주민들의 내린 천 시민모임 결성을 위한 정보교류 및 흙탕물 피해에 따른 시민단체 활동과 대처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흙탕물 저감을 위해 다양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수십 년 간 흙탕물로 인한 피해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군은 지난해 ‘흙탕물 발생에 따른 인제군 피해산정 연구용역’을 발주해 추진 중으로 피해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발굴 수단으로 활용 할 예정이다.

군은 내년 3월말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에 따라 흙탕물로 인한 피해액을 산정을 구체화 하는 한편, 인근 지자체와 환경부 등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정기적으로 서화면과 기린․상남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흙탕물 피해지역 주민 간담회를 갖고 흙탕물 피해로 인한 주민 간 공감대 확산과 함께 정보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며 “지역에서도 자발적인 시민모임이 조직적으로 이뤄져 군과 주민이 함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흙탕물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 지역은 매년 우기 철과 갈수기 집중호우 시 마다 인북천과 내린천은 흙탕물로 변해 이로 인한 내린천 래프팅 등 지역 관광 뿐 아니라 생태계 파괴, 농작물 피해 등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지적돼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