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日화이트리스트 배제하면 경제전면전 선포로 간주”
상태바
이인영 “日화이트리스트 배제하면 경제전면전 선포로 간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0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독립운동인 경제·기술 운동 불처럼 일어날 것”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명단)에서 제외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경제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며 추가조치 중단을 촉구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정경분리 원칙을 훼손하는 일과 부당한 결정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 배제로 경제보복을 노골화하면 경제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은 일본의 제국주의에 맞서 치열한 독립운동을 통해 광복을 되찾은 불굴의 국민들과 함께하고 있다”며 “이제 다시는 우리 국민은 누구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제2 독립운동인 경제·기술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이 대한민국의 경제적 피해를 기대하면 오히려 일본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고 국제사회에서 그 위상과 영향력이 급속히 실추하게 될 것임을 준엄히 경고한다”며 “한일관계에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한 각의 결정을 즉각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강행할 경우 총력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일본은 사태를 악화시킬 추가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국제적인 중재와 양국 간 협의에 즉각 화답하라”면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 즉각 범정부차원의 총력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당정협의를 통해 관련 대책을 신속히 발표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