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발사한 건 탄도미사일 아닌 신형방사포...군당국 오판(종합)
상태바
북한이 발사한 건 탄도미사일 아닌 신형방사포...군당국 오판(종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 “무기 과녁 놓이는 일 자초하는 세력, 시험사격결과에 고민될 것”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오늘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앞서 지난 25일 호도반도 일대에서 KN-23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이번 발사는 엿새 만에 이뤄진 것이다. 사진은 지난 2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신형전술유도무기(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오늘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앞서 지난 25일 호도반도 일대에서 KN-23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이번 발사는 엿새 만에 이뤄진 것이다. 사진은 지난 2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신형전술유도무기(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북한이 지난 31일 동해상으로 쏜 발사체는 신형 방사포로 밝혀졌다. 우리 군 당국은 발사 직후 해당 발사체를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의 발표가 사실이라면 군 당국이 신형 방사포를 미사일로 오판한 셈이 된다. 탄도미사일 요격의 핵심이 정확한 추적 관측이란 점에서 우리 군의 미사일 방어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번 발사에도 참관해 위협적인 메시지를 내놨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김정은 동지께서 7월 31일 새로 개발한 대구경조종방사포의 시험사격을 지도하셨다”며 “시험사격을 통하여 새로 개발한 신형 대구경 조종방사탄의 전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이 설곗값에 도달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확인되고 무기 체계 전반에 대한 전투 적용 효과성이 검증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정말 대단하다”며 “이 무기의 과녁에 놓이는 일을 자초하는 세력들에게는 오늘 우리의 시험사격 결과가 털어버릴 수 없는 고민거리로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시험사격결과에 만족을 표함 방사포무기체계를 만든 국방과학부문과 군수노동계급의 공로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시험사격에는 조용원, 리병철, 유진, 김정식 등 노동당 제1부부장 및 부부장과 박정천 포병국장(육군대장)이 수행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5시 6분과 5시 27분경에 북한이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특히 신형 방사포일 가능성에 대해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