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李총리, 日 각의 결정 앞두고 청와대 회동
상태바
文대통령-李총리, 日 각의 결정 앞두고 청와대 회동
  • 황병준 기자
  • 승인 2019.07.3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황병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 결정을 이틀 앞둔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회동했다.

정부와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이 총리는 이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진행 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정부의 단기적·중장기적 대응 방안을 폭넓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이 오는 2일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향후 정부의 대응 수위를 조율하는 자리가 됐으리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최대한 외교적 노력을 통해 해결을 모색중이지만 일본이 끝내 배제 조치를 강행할 경우 단호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일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결정되면 곧바로 이 총리가 주재하는 관계 장관 회의,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경제 장관 회의 등을 잇달아 열어 대일 메시지를 내고 대응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철회하지 않으면서 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나갈 경우 우리 정부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포함하여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