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協, ‘제2회 한-인니 기술교류상담회’ 개최
상태바
이노비즈協, ‘제2회 한-인니 기술교류상담회’ 개최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7.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이노비즈협회는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그란멜리아 호텔에서 ‘제2회 한-인도네시아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교류 상담회는 한국의 중소기업 12개사와 인도네시아의 약 70여개사가 매칭됐다. 기술 라이센싱(기술수출), 부품‧소재‧장비 수출, 한-인니 합작법인 설립 등 기술을 매개로 한 다양한 협력사업 방안이 협의됐다.

이날 상담회 참석한 수파르노 인니 중기부 차관은 “한국과 인니의 기술교류 협력 사업은 자국내 마이크로 기업 중심의 기업구조에서 제조를 기반으로 한 중소기업 진흥에 큰 자극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한국 기업의 기술력에 큰 관심을 보였다.

홍창우 이노비즈협회 전무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한국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판로를 적극 개척하고 교류협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면서 “이노비즈 기업과 같은 혁신형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주도해 나갈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4월 중기부와 인니 중소기업부(Ministry of Cooperatives and SMEs)는 국내 중소기업의 인니 시장 진출과 현지 중소기업과의 기술협력을 통한 무역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인니 기술교류센터’를 자카르타에 개소한 바 있다. 이후 기술혁신 및 친환경을 주제로 한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총 3회 행사를 통해 30억여원의 매출성과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져있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뤄진 세계최대 도서국가다. 인구는 약 2억6200만명, 1인당 GDP 4143달러(2018년 기준)이다. 인도네시아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인도 등의 순이며 한국은 7위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싱가포르, 일본, 태국, 미국 순이며 한국은 6위이다. 주요 교역 품목은 광물성 연료, 전기기기, 부품 등이 주를 이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