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내달 1일 추경 처리 합의…내일부터 ‘안보국회’
상태바
여야, 내달 1일 추경 처리 합의…내일부터 ‘안보국회’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9.07.2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가운데)·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바른미래당 오신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뒤 안보국회·추경처리 및 7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가운데)·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바른미래당 오신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뒤 안보국회·추경처리 및 7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여야는 오는 30일부터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안보국회’를 열고 내달 1일 본회의를 소집한다. 본회의에서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후 7월 국회를 정상화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이 같은 내용의 의사일정 합의문을 발표했다. 민주당이 강조한 추경 처리와 한국당, 미래당이 요구한 안보국회를 놓고 ‘빅딜’이 이뤄져 7월 임시국회는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이들 3당 원내대표는 내달 1일 본회의를 소집해 경기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처리가 요구됐던 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합의대로 추경안이 통과되면 역대 최장 처리 기록(107일)을 세운 2000년에 이어 2번째로 늑장 처리되는 셈이다.

이들 3당 원내대표는 본회의에서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과 대(對) 러시아·일본 영토주권 침해 규탄 및 대(對) 중국 유감 결의안, 인권위원회·권익위원회 위원 인사 안건도 처리하기로 했다.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는 것은 지난 4월 5일 이후 118일 만이다.

아울러 오는 30일부터 안보 국회를 위한 운영·국방·외교통일·정보위원회를 열어 최근 안보 상황 등에 대해 현안 질의를 하고 추경안 심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일단 외통위는 30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어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국방위와 운영위 회의는 31일 오전에 각각 열릴 전망이며, 정보위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7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해온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일본 수출규제와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의 현안 질의가 시급하다며 안보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추경안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우리 경제안보도 튼튼히 대비할 수 있는 길까지 확대될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방 안보문제도 중요하지만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부터 취약해진 경제 안보상황도 굉장히 급하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주에 안보 국회를 여는 것이 시급하기 때문에 안보 국회를 여는 것과 동시에 그동안 미뤄왔던 추경안 심사를 해 추경을 처리하기로 했다”며 “운영위에는 그동안 늘 출석했던 정의용 안보실장, 비서실장 등 모든 인사가 다 오기로 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