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기업 어디있나
상태바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기업 어디있나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9.07.2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검 반부패부 산하 공정사건 전담 부서 신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코오롱 인보사 고강도 수사 추진
재계 “고강도 사정 기업 경영에 어려움 가중”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왼쪽)이 26일 오후 서초동 대법원에서 김명수 대법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왼쪽)이 26일 오후 서초동 대법원에서 김명수 대법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지난 25일 단행된 ‘윤석열호’ 검찰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수사 전문가인 ‘특수통’의 대대적인 약진이 꼽힌다. 평소 시장의 공정거래 분야에 큰 관심을 가졌던 윤석열 총장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평가다.

특히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에 배치되자 '대대적인 기업 사정의 사전 예고 신호탄'이라는 분석마저 나온다. 한 차장검사는 검찰 내 최고 특수통으로 꼽힌다. 박영수 특별검사팀부터 윤 총장과 기업수사와 관련 호흡을 맞춰왔다.

29일 검찰 주변에서는 대검찰청에 공정거래 범죄사건을 담당하는 기획단을 반부패·강력부 산하에 신설한다는 말들도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는 “대검 산하 공정 사건 관련 부서 신설은 윤 총장이 오랫동안 관심을 가졌던 부분”이라며 “윤 총장은 공정거래위원회 전속고발권 전면 폐지에 대한 소신을 가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의 중간간부급 인사에서도 특수통이 주요 보직에 배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의 차장 검사 후보로 ‘윤석열 사단’ 특수통이 거론되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현재 검찰 주변에서 유력한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 후보 모두 기업 수사에 정통한 특수통”이라며 “검찰이 현재 진행 중인 기업 수사가 앞으로도 고강도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최근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을 두고 내부적으로 수긍하지 못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법조계 관계자는 “삼성 수사 관련 검찰이 수사 방향과 강도를 수정하지 않고, 기존의 원칙대로 밀고 갈 것으로 보인다”며 “분식회계 관련 고위급 임원 조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고 말했다.

검찰은 코오롱 인보사케이주(인보사) 상장 사기 의혹 사건 관련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3일 경기도 과천 코오롱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인보사 인허가와 상장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앞서 인보사를 개발한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사와 제조사인 코오롱생명과학, 허가를 내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코오롱생명과학 상장을 통해 부당 이득을 올렸다는 의혹과 관련해 코오롱티슈진 최고재무책임자(CFO) 권모 전무 등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에 대해서는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검찰은 세타2 엔진결함 은폐의혹과 관련 현대·기아차 법인과 신종운 현대차 전 품질총괄 부회장, 방창섭 전 품질본부장, 이승원 전 품질전략실장 등 3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지난 23일 불구속했다. 방 전 본부장과 이 전 실장은 현재 각각 현대케피코 대표이사와 현대위아 전무를 맡고 있다.

검찰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측과 국정농단 사건과 롯데 총수일가 경영비리 사건을 두고 치열한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해 10월 2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석방됐다. 신 회장 재판은 현재 대법원에서 진행 중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신 회장의 롯데시네마 배임 혐의와 증여세포탈 등의 내용을 담은 상고이유서와 의견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신 회장 측도 상고이유서와 보충서류를 제출했다.

검찰의 기업 수사와 관련 사정기관 한 소식통은 “검찰은 현재 기업 오너일가 비자금 조성 의혹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해외 물류사업 또는 오너일가 개인회사 일감 몰아주기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몇몇 기업을 살피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전 정권 비리유착 연루의혹과 관련해서도 몇몇 기업을 살피는 것으로 전해진다.

재계 관계자는 “아직 검찰이 개편 중인만큼 뚜렷하게 고강도 기업 수사 움직임이 실제로 드러난 것은 없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검찰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 고강도 사정 분위기가 조성되면 기업의 어려움은 가중되지 않겠냐”며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 경쟁에 집중해야 할 기업 입장에서는 인력 및 자원이 분산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너무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