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강제징용 진전 없으면 당분간 한일회담 거부"
상태바
아베 "강제징용 진전 없으면 당분간 한일회담 거부"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7.2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은 미국편' 트럼프 처럼 아베도 '시간은 일본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을 수출관리상 화이트리스트(우대국)에서 삭제하는 결정을 앞두고 '강제징용 문제에 진전이 없는 한 당분간 한일 정상회담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수출규제로 한국을 압박하는 한 시간은 자기편이라는 인식으로 보인다. 마치 대북제재를 유지하는 한 시간은 미국편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연상시킨다. 

산케이 신문은 29일 일본 외무성 관계자 등을 인용해 "일본 정부는 징용문제 등에서 한국 측이 건설적인 대응을 보이지 않을 경우 당분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아베 총리는 '공은 한국 측에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며 한국에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해나갈 것이라고도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오는 9월 말 유엔총회, 10월 말~11월 초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11월 중순 칠레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연내 중국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 등에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아베 총리는 이런 행사에서 오사카 주요20개국정상회의(G20) 때와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지 않겠다는 것.

산케이에 따르면, 외무성 관계자는 연내 한중일 정상회담 역시 한일 관계 여파로 일정이 불투명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정부가 '대법원의 판결은 존중하지만 청구권문제는 1965년 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성명을 내든 해서 정치적 판단을 통해 (징용 문제를)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다음 달 2일 한국을 수출관리 상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 관저의 관계자는 "(한일 관계는) 국교정상화 이후 최악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