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신청 접수
상태바
강원도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신청 접수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7.29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원주시가 8월 1일부터 ‘강원도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 신청을 접수한다.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은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은 1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부담 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조건은 사회보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국민연금은 지역가입자 가운데 국민연금 기준 소득월액 210만 원 미만 및 재산세 과세표준액 2억 원 미만, 연 사업 소득금액 600만 원 미만인 1인 자영업자에게 납부액의 50%가 지원된다.

고용보험은 신청일 기준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제49조의 2의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특례에 따라 고용보험에 가입한 1인 자영업자로, 등급에 따라 실제 납부액의 최하 40%부터 최대 70%까지 지원된다.

산재보험은 신청일 기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제122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중소기업 사업주에 대한 산재보험 특례에 가입한 1인 자영업자에게 납부액의 50%가 지원된다.

10월 20일까지 원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다음 첨부 서류와 함께 사업장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자로 결정되면 12월 중에 보험료를 지급받게 된다.

백은이 기업지원일자리과장은 “이번 사업은 기존 1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을 1인 자영업자까지 확대 시행하는 것으로 영세 사업장의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사업주가 신청하기를 바란다”며 “원주 시에서도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