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위원회,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원주시 최종 선정
상태바
규제자유특구위원회,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원주시 최종 선정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7.2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 허브로 발돋움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원주시 청사(사진제공=원주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원주시에 따르면 23일 규제자유특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가 최종 지정됨에 따라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이 원주시를 중심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새로운 산업에 기존 규제를 유예·면제하는 ‘한국형 규제 샌드박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규제자유특구는 기업들이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4차 산업혁명 신기술·신제품 등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는 제도이다.

본 사업은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에 3건의 규제자유특구 예비후보 제출에 이어 관련 부처와 수차례의 협의 및 외부 전문가 컨설팅 등을 거처 최종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계획서를 제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광역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34개 특구계획에 대한 분과위원회 검토를 통해 최종 8개 특구를 우선 선정했으며, 특례심의위원회(위원장 중기부장관) 등을 거쳐 규제자유특구를 처음으로 지정한 후 이번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포함 7개 특구를 최종 선정했다.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따라 원주시와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원주의 의료기기 분야 기업 및 관련 기관을 중심으로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4차 산업혁명 신기술·신제품 등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지원·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오는 2023년까지 약 4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총 14개사의 특구사업자가 6개의 규제특례를 적용받아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정성을 검증하는 실증특례를 추진하게 된다.

특히, 원주를 중심으로 의료정보 기반의 건강관리 서비스 실증, 건강관리 생체신호 모니터링 실증 서비스, 포터블 엑스선 진단 시스템을 이용한 현장 의료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의료정보 기반의 건강관리 서비스 실증 ▻ 격오지 만성질환(당뇨, 혈압) 환자의 혈당·혈압정보, 건강정보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내원 안내, 진단, 처방 ▻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DUR)의 실시간 정보를 활용한 의약품 백신수요 예측 △ 건강관리 생체신호 모니터링 실증 서비스 ▻ 행사참가자 및 만성질환자에게 생체신호 웨어러블 기기를 제공해 원격지의 의료진이 모니터링하고 내원 안내, 진단, 처방 △ 포터블 엑스선 진단 시스템을 이용한 현장 의료 서비스 ▻ 병원 밖에서 이 동형 엑스선 진단 시스템 운용 허용 및 이에 맞는 안전관리 기준 마련된다.

이처럼 전화, 영상통화, 이메일, 앱 등의 통신기술을 활용한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가 가능해져 지금까지 각종 규제로 묶여 있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50여 개 사의 기업유치 및 3천여 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3천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원주시는 이번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와 함께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차세대 생명·건강 생태계 조성사업), 국가혁신클러스터 R&D 사업, 디지털헬스케어 확산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구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됨으로써 디지털 헬스케어 시티를 위한 생태계 구축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에 원주시는 원주의료기기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