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민정수석에 김조원 KAI 사장 유력...조국 법무장관行 초읽기
상태바
신임 민정수석에 김조원 KAI 사장 유력...조국 법무장관行 초읽기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2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장관 기용’ 차기 대권주자 합류 위한 포석?
매국노 페북 이어 사개특위서 정쟁 최전선 나설듯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전 차를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전 차를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25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조 수석의 후임에는 참여정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의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석급 인사로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이 유력하게 점쳐지며, 일각에서는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을 거쳐 대권주자 반열에 합류하기 위한 코스를 밟기 시작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24일 언론에 “민정·일자리·시민사회 등 3곳 수석에 대한 후임자 검증이 마무리 단계”라면서 “이번 주 안에 인사발표를 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르면 내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수석을 비롯해 정태호 일자리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 수석급 인사도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함께 교체 될 전망이다. 이 수석은 내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을에, 정 수석은 관악을에 출마할 것으로 점쳐진다.

조 수석은 대선 직후인 2017년 5월 민정수석을 맡아 2년 2개월 동안 근무한 문재인 정부 원년참모다. 조 수석이 이달 안으로 물러나면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기록한 ‘최장수 민정수석’(2년 4개월) 기간에 조금 못 미치게 된다. 그동안 조 수석은 공공연히 “(문 대통령의) 역대 최장 민정수석 기록을 깨면 불충”이라고 말해왔다.

문 대통령의 인사 계획은 조만간 이뤄질 개각과 내년 4월로 예정된 21대 총선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입각설이 나온 조 수석은 내달 예정된 개각에서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될 가능성이 크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에 있어 상징성을 가진데다가, 문 대통령의 신임도 워낙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탓이다.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이 대권가도를 위한 포석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민정수석에서 법무부장관으로 입각하려다 야당의 반대로 좌절된 바 있다. 다만 보수 야당에서 조 수석의 법무부장관 입각설을 두고 ‘선전포고’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어 향후 청문회에서 격돌이 예상된다.

국회에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공수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 법안이 본격 재논의 될 전망이다. 사법개혁 과제가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만큼 향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가 여야 간 갈등의 최전선이 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조 수석이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야당과의 각을 세우는 장면을 연출하며 사법개혁 여론몰이에 나설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에서 ‘대일 여론전’의 선봉에 서왔던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 기용을 기점으로 정치적 행동이 본격화 될 것이란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