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 사회적약자 보호를 위한 ‘정성치안 추진단’ 활동 나서
상태바
전북경찰청, 사회적약자 보호를 위한 ‘정성치안 추진단’ 활동 나서
  • 전승완 기자
  • 승인 2019.07.2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아동·노인·장애인 보호를 위한 정책 추진
전북지방경찰청 '사회적약자 보호 정책추진단'은 22일 첫 회의를 가졌다. (사진제공=전북지방경찰청)
전북지방경찰청 '사회적약자 보호 정책추진단'은 22일 첫 회의를 가졌다. (사진제공=전북지방경찰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전북지방경찰청은 여성·아동·노인·장애인의 안전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활동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전북경찰청은 이를 위해 ‘사회적약자 보호 정책추진단’을 구성하고, 관련 기능이 참여하는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추진단장은 여성청소년과장이며, 참여기능은 10개과 14계이다.

22일 개최된 추진단 첫 회의에서는 여성·아동·노인·장애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대상별로 필요한 안전대책을 검토했고, 여성안전을 위해 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 범죄에 엄중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자세한 내용은 △ 성폭력 예방을 위해 성범죄가 발생하는 시간·장소를 분석, 취약시간·장소에 대해 집중적인 예방순찰과 예방 강화 활동(7월~8월) △ 지자체·숙박업협회 등 관계기관과 합동, 공중화장실·탈의실·숙박업소·다중이용시설에 불법카메라 점검 △ 불법촬영물, 음란물 유포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방심위 등 관계기관과 협조, 웹하드카르텔 등에 대한 집중단속 △ 가정폭력이 반복될 우려가 있는 가정에 대해서는 임시조치 등과 함께, 전문상담사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가정폭력상담사 연계 등이 있다.

특히, 전북경찰청은 결혼이주여성이 가정폭력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다문화가족센터와 협업으로 신고절차와 지원제도 등을 안내하고, 데이트폭력과 스토킹 범죄에 대해서는 흉기사용, 피해정도, 재발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엄정하게 수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아동·노인·장애인의 안전을 위해서 학대범죄와 실종사건 발생시 대응체계를 내실화하고, 학교폭력 예방활동, 위기청소년 보호·지원, 노인·어린이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전개하며,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방범CCTV·가로등 등 시설물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삼천·전주천 일대에는 안전한 생태하천 산책길 조성을 위해 PTZ카메라와 투광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약자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및 단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오는 29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에서 경찰·기관단체 합동 ‘정성치안 大 토론회’를 개최하고, 상담소·보호시설 등 여성·아동·노인·장애인을 위한 기관, 단체 등 총 114명이 참석한 자리에서, 경찰의 종합안전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효성 있는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앞으로 전북경찰은 “‘사회적약자 보호 정책추진단’을 중심으로 여성·아동·노인·장애인 등 사회적약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시행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