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포함 국회의원 151명 “상산고 자사고 취소 반대”
상태바
여당 포함 국회의원 151명 “상산고 자사고 취소 반대”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7.1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천 "전북교육감, 외고-영국 명문대 자녀진학 보도에 해명해야"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여당 의원을 포함해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가 넘는 151명의 현역의원들이 전북교육청의 상산고등학교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동의 신청에 대해 교육부가 부동의해 달라고 요청서를 제출했다.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공화당·무소속 등 여야 국회의원 151명의 이름으로 상산고 자사고 지정취소 동의 요청에 교육부가 부동의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6월 26일 이후 7월 18일까지 불과 20여 일의 짧은 기간 동안 국회 재적의 과반을 넘는 151명의 의원이 함께했다는 것은 그만큼 상산고 평가가 잘못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 “5번의 기자회견과 국회 교육위원들의 문제점 지적, 학부모와 학생들의 시위·탄원에도 불구하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교육부에 지정취소 동의 요구를 하고야 말았다”며 “80점의 평가기준과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지표를 강제적용한 김 교육감은 법령 위반이며 직권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육부 장관에게 자사고 취소 동의권을 준 것은 교육감을 절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장치이다.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평가는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이 결여된 독단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과반이 넘는 여야 국회의원 151명 의원들의 이름으로 부동의 결정을 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4일에도 정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북교육청의 평가 최종 과정인 청문 절차 과정에서 김 교육감의 재량으로 기존 평가를 철회하고 상산고를 자사고로 재지정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교육부는 전북 상산고와 전북 군산중앙고 등의 지정취소 동의신청에 대한 특수목적고 등 지정위원회를 오는 25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정 의원은 김 교육감의 딸이 외고를 나와 영국 명문대를 졸업하고 아들도 영국의 보딩스쿨을 나와 같은 대학에 진학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김 교육감의 해명을 요구했다. 그는 “(김 교육감이) 연가를 내서 (자녀의 영국 사립대) 졸업식에 갔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며 “의원들이 자료요청을 하는데도 답을 주지 않고 있고 언론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니 김 교육감이 스스로 밝혀주길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정 의원은 또 “김 교육감뿐만 아니라 자사고를 취소하려는 다른 교육감들 대부분이 자신의 자녀들은 그렇게 보냈더라”며 “그렇게 (남의 자녀가 다니는 자사고를 철폐하려) 한다는 게 이율배반적이고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법령 개정을 통해 자사고·외고 전면 철폐를 주장한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두 아들도 외고를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