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자해지’ 정개특위 위원장에 홍영표...“선거제 원안 고집 안할 것”
상태바
‘결자해지’ 정개특위 위원장에 홍영표...“선거제 원안 고집 안할 것”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표로 선거제 패스스트랙 강행 마무리 투수로 재등판
심상정 위원장 아웃에 뿔난 정의당 "매우 적절한 결정" 환영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지난 국회 정상화 합의에 따라 자당이 맡을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위원장 1곳을 고심한 끝에 여야4당과 선거법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협상을 주도했던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삼고초려 끝에 내정했다. 홍 의원은 패스트트랙 원안을 토대로 논의를 하겠으나 고집하지 않고 각 당이 합리적인 안을 내놓으면 모두 열어놓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정개특위는 다음주부터 가동해 본격적으로 선거법 심사에 나설 전망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당은 정개특위를 맡아서 책임있게 운영하겠다"며 "정개특위 위원장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그는 홍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 배경에 대해 "정치개혁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와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 안건) 지정 과정에서 있었던 4당 공조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실권가지고 협상 임하는데 최적임자"라며 "어제 저녁 홍 전 원내대표와 만나서 (위원장을 맡기로) 결론을 냈다"고 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함으로써 여야 4당과의 공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장기화된 국회 파행을 멈추고자 지난달 28일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을 다음 달 말까지 연장하고, 정의당과 민주당이 맡고 있던 위원장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정의당은 선거제 개혁에 대한 의지가 없다며 강력 반발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위원장 내정 배경에 대해 "다른 사람이 해서 더 좋은 결과를 냈으면 했다"며 "하지만 여야를 막론하고 제가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고 그동안 논의 과정과 논의해온 것을 잘 알고 있어 합의를 도출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겠다해 맡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을 기초로 논의하겠으나 원안만 고집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그는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고 현실적인 합의방안이 있다면 이를 고집할 생각은 없다"며 "각 당이 열린 자세로 진솔한 입장과 의지를 가지고 참여했으면 한다"고 했다. 그는 다만 의원수 증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어떤 안에 대해서 단정적으로 평가하지 않겠지만 국민 여론이 있다. 그것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이 확정되면서 선거법 심사 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오늘이라도 당장 여야 정개특위 간사들을 만나서 특위를 가동하겠다"며 "정당법·정치자금법 등 주요 사안들도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했으면 한다"고 했다. 또  "선거법은 시한이라는 문제가 있다"며 "(특위 활동 시한이)8월 말이라 시한을 정하지는 않지만 지금이라도 다른 당들이 이번 기회에 개정 의지를 갖고 협상에 임했으면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택하면서 위원장에 홍영표 의원을 내정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홍영표 전 원내대표에게 특위위원장을 맡기기로 한 민주당 결정은 선거제도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매우 적절한 결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