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한미일 협력’ 결의...한일 갈등 중재국면 들어서나
상태바
美 하원 ‘한미일 협력’ 결의...한일 갈등 중재국면 들어서나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7.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당적 여야 방미단, 펠로시 하원의장에 문희상 의장 친서 전달키로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엘리엇 엥걸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엘리엇 엥걸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17일(현지시간)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결의안을 전격 채택했다. 상원에 이어 두번째로 한일 간 갈등이 악화일로를 달리는 가운데 미국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수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맞추어 오는 26일 워싱턴 한미일 의원회의에 참석하는 초당적 국회 방미단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친서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 전달하는 등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미국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이날 하원 외교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공동의 이익 추구를 위한 한미일 간 협력 중요성과 활력에 관한 하원의 인식'에 대한 결의안을 가결했다. 하원 본회의에서도 통과될 전망이다. 앞서 상원은 지난 4월 본회의에서 하원 결의안과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최종 의결한 바 있다. 

이날 가결된 결의안의 핵심은 '미국의 외교, 경제, 안보 이익과 인도태평양 지역 발전을 위한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체계를 위해 일본과 한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엘리엣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시급한 국가안보 우려가 너무 많은데 한일 갈등이 커지고 있어 매우 걱정된다"며 "한일·한미일 간 공조 능력을 회복시키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찾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외교위 소속 제널드 코놀리 민주당 의원도 "미국은 역내 미국의 가까운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좋은 관계를 갖길 원한다"며 "이번 결의안은 한일 갈등에 약간의 도움을 주고 양국 간 훼손된 관계를 일부 회복시키기 위해 고안됐다"고 했다.

이처럼 미국 의회에서 한일 갈등을 중재하려는 모습이 역력해지면서 곧 열릴 26차 한미일 의원회의가 한일 갈등의 돌파구가 될 지 주목된다. 회의에서는 일본 수출규제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이에 대비해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방미단은 18일 회의를 갖고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방미단은 펠로시 의장에게 문 의장의 친서를 전달하고, 국회 차원의 일본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도 미국 측 인사들에게 전해 미 의회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다만 국회 결의안은 전날 외통위에서 한국당의 반대로 채택이 무산됐다. 한국당은 "본회의 의사일정이 합의되면 상임위가 결의안을 의결해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