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일본 수출규제 확대는 경제 타격줄 것”
상태바
이주열 한은 총재 “일본 수출규제 확대는 경제 타격줄 것”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9.07.18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하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하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일본의 수출 규제가 확대되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하 등 금리정책이 실효성을 거두려면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구조 개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연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금통위가 거시경제 평가에 이본의 수출 규제를 부분적으로 반영했다”며 “한일 교역 규모나 산업, 기업 간 연계성 등을 고려하면 수출규제가 현실화하고 경우에 따라 확대된다면 수출, 더 나아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실제 영향이 어떻게 나타날지, 수출규제 움직임이 앞으로 어떻게 돼갈지 현재로서 예단할 수 없고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며 “악화하는 쪽으로 가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고 그렇지 않게 해결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총재는 “지금의 경기 둔화는 상당 부분 공급 충격에 기인한 것"이라며 "공급 충격에 통화정책만으로 대응하려면 금리를 대폭 인하해야 하는데, 과거처럼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며 “이에 적극적인 재정 정책, 더 나아가서 소위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조정과 구조 개혁이라는 것이 여러 중앙은행의 논의를 거친 공감된 의견(컨센서스)”라고 했다.

한편 한은은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내렸다. 기준금리 인하는 2016년 6월(1.25%로 0.25%p↓) 이후 3년 1개월 만이다. 올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은 기존 2.5%에서 2.2%로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