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공천권 백지위임론’에 뒤집어진 평화당
상태바
박지원 ‘공천권 백지위임론’에 뒤집어진 평화당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1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외위원장들 "겉으론 제3지대 통합론, 속내는 당권투쟁"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내년 총선에서 민주평화당의 공천권을 둘러싸고 당권파와 반당권파 간 내홍이 심화되는 가운데 반당권파의 핵심인 박지원 의원이 외부인사를 영입해 내년 총선 공천권을 백지위임하자고 제안해 당이 발칵 뒤집혔다. 

박 의원은 16일 공개된 언론 유튜브 채널에서 "우리 모두가 내려놓고 좋은 사람을 영입해 비례대표 1번을 주고, 공천권도 행사할 수 있도록 해서 (총선을 향해) 나가야 한다"며 공천권 백지위임론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그는 백지위임론의 이유로 현 정동영 대표 체제를 유지해선 내년 총선을 대비하기 어렵다는 논리를 폈다. "평화당을 창당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1~3% 지지율에 갇혀있다. 친박신당인 우리공화당 지지율과 똑같더라.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당권파를 지지하는 원외위원장협의회는 즉각 성명을 내고 박 의원을 성토했다. 원외위원장협의회는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의) 말은 제3지대 통합을 이야기 하지만 속내는 당권투쟁이었다"며 "전당대회까지 불복하며 그토록 원하는 비상대책위 목적이 '비례대표 선정권'과 '총선 공천권'에 있음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정 대표 등 당 지도부가 반당권파의 사퇴 요구에 맞서 당 구성원 전체가 참여해 당 진로를 모색하는 대변화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상황에서 의원들만 모인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구성을 논의하는 일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협의회는 "신당을 그리 만들고 싶다면 탈당 후에 추진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박 의원은 기존에 주장해온 제3당 창당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오늘 오전 유성엽 의원을 포함해 몇몇 의원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탈당, 제3지대, 신당창당을 언급하면 안그래도 작은 정당이 분열로 간다. 이런 말 하지말자'고 의견을 정리했다"며 "정 대표도 함께 할 수 있는 결사체를 만들어서 외부 인사 체제로 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당장) 호남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대결을 하더라도 총선이 끝나면 진보 정권 창출을 위해 진보는 진보대로 뭉쳐야 한다"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박 의원 등 반당권파가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 종료 기간과 맞물려 탈당을 준비 중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호남파와 함께 새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