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청와대-대표 회동 실무협의 8일 개최로 가닥
상태바
여야 5당, 청와대-대표 회동 실무협의 8일 개최로 가닥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7.15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日경제보복' 주의제에 공감…"국정전반 논의"에는 이견
여야 5당 사무총장 16일 오전 재회동…일정·의제 확정해 靑 전달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5당 대표가 이르면 오는 18일에 만나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여야 5당이 1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의 일정과 의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 협의를 시작한 결과 회동 날짜는 18일이 유력하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청와대 회동을 위한 여야 사무총장들 간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님 일정을 확인해야 하지만, 5당 대표들 입장에서는 18일 정도가 제일 낫다"고 말했다.

다만 의제와 관련해서는 여당인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의제와 관련해 "일본 무역 규제와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과 관련한 내용을 주 의제로 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 당의 생각"이라며 "한국당이 요구하는 국정 전반에 관한 사항을 의제로 올려놓아야 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문제가 주된 주제가 될 것"이라면서도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축소 지향적, 야당은 확대 지향적 의제를 원해 조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은 16일 오전에 다시 모여 회동에 대한 세부적인 의제와 방식,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이날 회동 확정안이 완성되면 청와대에 즉각 전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