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외교라인 전면 교체해야"
상태바
황교안,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외교라인 전면 교체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7.1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승적 차원에서 文대통령과 회담 어떤 형식이라도 수용할 것"
"대미ㆍ대일특사 파견해야... 이 문제는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어"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외교라인의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또 일본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식의 회담도 가능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긴급회담을 제안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그간 청와대의 5자 회담 제안에도 1 대 1 영수회담을 고수하는 등 회동 방식을 둘러싸고 청와대와 기싸움을 벌여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외교라인에 일본의 경제보복의 책임을 물면서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과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되어있는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가 요구하는 외교라인 교체는 청와대와 정부의 모든 외교라인의 전면 교체다.

그밖에 황 대표는 우리 정부의 대일·대미특사 파견 등 외교적 해결방안을 제안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달라.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황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국내 정세가 다급해진 만큼 어떤 형식이든지 상관없으니 회담을 열어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문 대통령과 어떤 회담이라고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대북 식량 지원 합의를 위한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하지만 당시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본인과 1대1 회담을 먼저 한 후에 국회 교섭단체 여야 3당 회담 또는 비교섭단체를 포함한 여야 5당 회담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