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본 경제보복 특위 첫 회의 '일본통 강창일 패싱'
상태바
민주당, 일본 경제보복 특위 첫 회의 '일본통 강창일 패싱'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1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백한 경제도발” “아베정권 교활한 작전”...日정부 성토발언 이어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가졌다. 특위 위원들은 한 목소리로 일본의 경제보복조치를 규탄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방위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의 대표적인 일본통인 강창일 의원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정부 대응을 비판하다 지도부 눈밖에 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대법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행위”라며 “1차적으로 일본 제재 조치 철회와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긴밀한 당정청 협의 통해 중장기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최재성 의원은 “명백한 경제 도발이고 침략”이라며 “경제 대 경제의 단선적 대응은 물론 전반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전략분과, 경제산업통상분과, 외교안보분과로 나눠 특위를 가동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강구해야 한다”며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여지에 대해 충분히 분석하고 고려할 것”이라고 했다.

특위 자문위원을 맡은 추미애 의원은 “아베 정권의 교활한 작전이 시작됐다”며 “우익세력 지지층을 결집시키겠다는 심산으로 강제동원을 핑계 삼아서 한국을 희생양 삼고, 전세계의 첨단산업을 인질로 잡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신남방, 신북방정책도 지금같은 때에는 실질적으로 접근해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처해야 한다”며 “외교적 노력을 다각화해서 지금의 문제를 푸는데 총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의원들은 이번 사안을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이수혁 의원은 “과거 외교관 경험으로서도 이 정도는 정말 몇 안되는 어려운 상황 중 하나”라며 “특정 정당과 정권의 차원이 아닌 범국민적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했다.

최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초기 대응 과정에서 정보나 분석들이 가지각색으로 나온 경우가 있어 조금 어색하고 겸연쩍은 경우가 있었다. 계속 일본의 태도나 발표, 국제사회 흐름 등과 함께 정보나 분석도 계속 버전업이 돼야 한다”며 현 상황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하겠다고 했다.

특위 간사는 오기형 변호사가 맡았고, 추미애·김진표·송영길 의원과 이수훈 전 주일대사,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자문위원을 맡았다. 위원으로는 한정애·권칠승·김병기·김병욱·박경미·이수혁·임종성·제윤경·황희 의원과 김민석 전 민주연구원장이 임명됐다. 한일의원연맹회장이자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최근 정부의 일본 대응을 비판한 강창일 의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최재성 의원은 “대일외교를 통해서 축적했던 진행물들이 있고, 그 과정을 소상하게 알고 겪으신 분들이 특위에 합류했다”며 “특별히 다른 의미는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