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금리인하 무게 둔 美 연준…다음주 한은 금통위 촉각
상태바
7월 금리인하 무게 둔 美 연준…다음주 한은 금통위 촉각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07.1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하 의지 재확인 한 파월 의장, 금통위 내부도 변화기류 가능성
미 연준 7월말 선제 인하 후 한은 금통위 8월 인하 시나리오 유력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0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0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10일(현지시간) 이달 말 기준 금리를 내릴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한국은행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당장 다음주 18일 열리게 될 7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관심이 모아진다. 7월 인하 가능성은 적다는 게 시장의 주된 전망이지만, 지난달 금통위 회의 당시 2명에 그쳤던 인하 소수의견에 변화 기류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은은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들이 일제히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태세를 갖추고 나오면서 인하 시기를 저울질하는 모양새다. 이미 지난달부터 인하 쪽으로 노선 변화를 줘 왔지만, 쫓기듯 금리를 내리게 되면 자칫 금융안정 저해 등 후폭풍이 우려되는 만큼 막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우선 미 연준의 선제적 인하 여부가 한은의 판단을 좌우할 결정적 기준이 될 전망이다.

10일(현지시간) 미 언론 등 외신들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이번 달 기준금리 인하를 비교적 강한 어조로 시사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 전망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우려했고, 금리 인하론에 찬물을 끼얹었던 고용 호조에 대해선 "연준의 전망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시장에서는 이달 말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청신호'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이 기준금리 인하에 분명한 의지를 보이자 한은 역시 조기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의 경제 보복 등으로 경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점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의 하원 의회 증언 특징은 더할 나위 없는 강력한 비둘기파적 면모를 보였다는 점”이라며 “6월 고용 호조에도 고용시장의 과열이 아닌 점을 분명히 한 점, 미국경제가 양호하지만, 대외여건의 역류를 강조한점, 낮은 인플레이션의 장기화 가능성을 인정한 점 등이 그렇다”고 분석했다.

이어 “파월의 증언을 고려하면 하반기 미 금리인하 횟수는 미·중 무역협상의 함수로, 협상이 순항하면 인하가 멈추고 난항을 보일 경우 인하가 지속될 것”이라며 “7월 인하 이후 추가 인하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한은이 당장 이달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크진 않아 보인다. 미국이 금리를 내릴 것을 예상해 인하하기엔 여러모로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결정되는 FOMC가 이달 말 예정이돼 있고, 한은의 기준금리를 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는 그에 앞선 오는 18일 열리게 된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 총재의 ‘경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응’ 발언, 성장률 전망 하향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한은의 금리 인하는 시점의 문제”라며 “다만 한미 기준금리 역전 부담, 주택가격 반등 등 금융 불균형 우려, 낮은 기준금리 수준 등을 고려할 때 한은의 금리 인하는 미 연준에 후행하는 8월 금융통화위원회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금리 인하에 따른 가계대출 상승 우려도 제한적이라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한은은 이날 5월 가계대출이 5조 4000억원을 기록하며 올 들어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아파트 입주물량 증가로 인한 주담대 대출 증가가 가장 큰 요인이었다. 하지만 집값 자극 우려도 일단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도입 방침으로 한시름 덜게 됐고, 기준금리 인하가 그대로 가계대출이나 집값 변동으로 이어진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