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파업···핵심 쟁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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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파업···핵심 쟁점은?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7.1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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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수준 높고 만성적자” vs “안전한 지하철 위한 파업”
오거돈 시장에 대한 노조의 불신도 한 몫
부산도시철도 다대연장구간 개통식 모습.
부산도시철도 다대연장구간 개통식 모습. (사진=부산교통공사)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부산지하철에 시민은 없었다.

입장차를 줄여 가는 듯 보였던 부산교통공사(사장 이종국)와 부산지하철노조(위원장 최무덕)가 임단협 최종 교섭 합의에 실패했다.

양 측은 지난 9일 오후 3시부터 최종 교섭에 들어 갔지만 결국 저녁 8시 30분 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10일 오전 5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노조는 기관사를 시작으로 오전 9시 기술, 역무, 차량정비 등이 차례로 파업에 동참했다. 특히 서비스지부 소속 용역업체 직원 240여 명의 청소노동자도 파업에 동참한다고 노조는 밝혔다.

부산도시철도는 필수공익사업장으로 파업을 하더라도 평일 대비 약 61.7% 수준의 열차 운행률은 유지해야 한다. 이에 필수유지업무자(1014명)을 제외한 전체 조합원 3400여 명 중 2400여 명이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노조는 예상했다. 

이에 부산교통공사는 비상운전요원 59명 투입을 시작으로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 오후 6~8시)은 정상 운행하고, 이 외 시간은 평시 대비 70~75% 수준을 유지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필수유지업무자 1014명, 비조합원 등 자체 인력 512명, 외부인력 780명 등 비상 인력 2천300여 명을 투입한다. 

이번 파업의 핵심쟁점은 인력 충원과 임금 인상이다.

노조는 최종 요구안에 임금 인상을 당초 4.3% 인상에서 1.8%로 낮췄다. 또 인력 요구안도 742명에서 550명으로 축소했다. 아울러 통상임금 문제도 이미 발생한 통상임금 미지급액 중 소송 미제기 금액에 대해서는 노조가 소송을 제기하지 않고, 향후 발생하는 통상임금은 노동조건 개선 및 안전 인력 재원으로 활용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공사는 497명 채용에 노조가 요구한 임금인상 1.8%(총 47억 원)에 대해, 임금인상 대신 안전인력을 확충하는 데 쓰자고 노조 측에 전격 제안했지만 거절 당했다.

또 일각에서는 이번 파업이 오거돈 시장에 대한 노조의 불신도 한 몫 했다는 평이다.

노조는 오 시장이 노조의 파업 돌입 선언 후 “지하철 노동자들의 임금 수준은 전국 어디보다 높다. 지하철은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인다”라며 “파업을 시민들이 얼마나 납득 할 수 있겠느냐”라고 맹비난하고 나선것은 부산교통공사 경영진의 강경 입장과 궤를 같이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금 인상은 명분이고 권리다. 올해 1억 원을 훌쩍 넘긴 연봉을 받는 오거돈 시장도 1.8% 인상률을 적용 받았다”라며 “1000여 명의 부산지하철 청소노동자들이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170일째 시청과 공사 앞에 서있을때 오 시장이 언제 한 번 그들의 손을 잡고 따뜻한 눈길 한 번 준적이 있느냐”라고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부산시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택시부제 해제, 시내버스 배차 확대, 전세버스 운행 등 대체 교통수단을 확보해 시민 불편을 줄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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