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윤석열 지명 철회할 중대한 사유 없어”
상태바
이인영 “윤석열 지명 철회할 중대한 사유 없어”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1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증문제도 사실 아닌 것으로 확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보수 야당이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가 없었다”고 엄호하며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녹취록에 따른 위증논란에 대해선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일축했다.

이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총장을 위해서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는 반드시 채택해야 한다”며 “윤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가 어디에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윤 후보자는 그동안 청문회 단골 주제였던 탈세, 위장전입, 투기, 음주운전, 논문표절 등 무엇 하나 문제가 된 게 없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 청문회 위증논란에 대해선 “위증 문제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의 본질에 해당하는 내용도 윤대진 국장은 자신의 행위라고 증언했다”며 “답변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곧바로 유감을 표했고 그것이 더 이상 중대한 흠결이나 결격사유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는 소신 있는 수사로 좌천당하기도 했지만 강직함과 사명감으로 묵묵히 검사의 본분을 잃지 않았다”며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확고하게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확인한다”고 했다. 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윤 후보자에게 거짓과 위증의 굴레를 씌우려는 의도를 접어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와 관련해선 “어렵게 문을 연 6월 임시국회가 불과 9일 남았다. 국회에 주어진 시간이 아주 촉박하다”며 “주요 상임위 예비심사부터 야당의 묻지마 반대로 추경심사가 난항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어 “추경안을 두고 오직 삭감과 심사거부를 주장하는 한국당의 태도는 어깃장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예산을 제때 쓸 수 있도록 한국당의 바른미래당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