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사, 윤상현과 만나 "타협 여지 없다"
상태바
日대사, 윤상현과 만나 "타협 여지 없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7.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 외통위원장실에서 일본 경제 제재 등과 관련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 외통위원장실에서 일본 경제 제재 등과 관련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 대사가 8일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와 관련, “강제징용 배상 판결때문이 아닌 한일 간 신뢰가 훼손됐기 때문”이라며 한국의 굴복을 요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은 이날 나가미네 대사를 국회에서 만나 “일본 정부의 수출 제한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철회를 강력히 요청했다”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정을 유지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것은 정치적인 문제이고 본질이 경제문제가 아니다”라며 “아베 정부의 정책 결정 때문에 우리 기업이 피해가 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이에 나가미네 대사는 “(수출 제한 조치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것이 아닌 한일 간 신뢰가 훼손돼 수출관리와 절차 등에 관해서 제한조치는 하는 것”이라며 “수출을 중단하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나가미네 대사는 일본 측이 생각하는 방안에 대해 “우리 정부가 제안하는 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거부했다”며 “타협의 여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다 진전된 안을 가져오면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일본 정부가 요청한 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 측이 1월에 외교협의회를 요청했는데 우리가 거절했고 중재위도 거절했다고 했다. 일본이 요청한 3국을 통한 중재 교섭 기한이 오는 18일까지라고 한다”고 전했다.

또한 윤 의원은 전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우리 정부의 대북제재 위반가능성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부적절한 사안이 발생했으면 일본정부가 한국정부에게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 아니냐”며 “정식으로 한국정부에게 요청하고 시정조치 요구를 하라고 말했다”고 말했다.

한편 NHK는 이 일본 정부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계기로 한국 측에 적절한 소재관리를 촉구할 계획이라며 만약 한국에서 개선 움직임이 없을 경우 규제 대상이 다른 품목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매체는 일본 정부가 일부 공작기계와 탄소섬유 등으로 규제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