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대 김현미 ‘김해신공항’ 승자는?
상태바
김경수 대 김현미 ‘김해신공항’ 승자는?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08 16: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안전하지 않은 반쪽자리” 김현미 “김해신공항 입지 확고해”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과 김경욱 2차관이 8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과 김경욱 2차관이 8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반쪽짜리 공항’이라고 언급하며 동남권신공항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반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김해신공항이 기존 원칙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명으로 정권의 실세로 꼽힌다. 김 장관은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8일 오전 TBS와의 인터뷰에서 “김해공항 확장이 2016년 당시에는 예산 4조원이 든다고 했는데 지금은 7조로 늘었다”며 “여전히 또 안전하지도 않다. 용량이나 여러 가지를 볼 때 반쪽짜리 공항”이라고 했다. 이어 “김해공항이 포화상태가 되어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자고 해서 2002년부터 논의가 시작됐지만 총 6차례 모두 김해공항 확장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이었다”고 했다.

김 지사는 2002년 중국 민항기가 김해 돛대산에서 추락한 사고를 언급하며 “지금도 김해공항은 자동계기 착륙이 아니고 수동으로 하게 되면 조종사들이 꺼린다. 위험한 공항을 어떻게 위험하지 않은 공항으로 만들 수 없나를 따져봤더니 여섯 번 모두 안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전임 정부의 결정을 뒤집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토부가 스스로 뒤집을 수 없다고 보고 총리실에서 양쪽 입장을 검증해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김 장관은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원칙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해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 “김해신공항 확장안은 원칙대로 추진되는 게 맞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며 “다만 안전성·소음·확장성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데 지역에서 걱정하지 않도록 안을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지난달 20일 국토부와 부울경 광역단체가 합의했던 김해공항 확장안 타당성 검증을 위한 ‘공동검증단’ 구성에 대해선 “국토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했지만 부울경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검토를 받아 보자고 해서 검증단 구성에 합의했다”며 “해당 부처 등은 빠지고 전문가들로 구성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원칙대로 김해신공항을 추진하고 싶지만 환경영향평가, 그린벨트 해체, 건축 인허가 등 절차는 지자체 승인 없이는 추진이 불가능해 (반대하고 있는) 지자체를 설득하기 위해 이 과정을 밟는 것”이라며 “반대한다고 (김해공항 확장을) 안 한다는 게 아니라 하기 위해 (검증단 구성 등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선정에 대한 중재가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김해신공항에 대한 입지는 확고하다”며 “다만 건축인허가 등 관계지자체의 협조를 위해 안전성 등 당위성 여부에 대한 총리실 중재여부만 합의한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익 위한 가덕도신공항 우선 추진 2019-07-08 21:39:34
국가 전체를 생각해야 한다.
부산항과 연계로 경쟁력 퀀텀점프.
활주로 4개를 가진 물류기능과 24시간 운영가능한 허브공항은 경제·사회적 효과가 100배 이상 수익가능.
외국인투자나 민간 공항펀드 참여로 투자금 충분히 회수.
기업화물 95%가 인천공항 이용중.
선박, 항공 등과 연계해 시너지를 내는 문제를 공항 구축 단계에서 범국가적인 규모로 크게 생각(싱크빅)해야.
거점급 공항 대신, 허브관문급인 가덕도 정도로 해야만 확장성과 메리트 있다.
중국허브공항, 미국 멤피스공항, 인공섬방식 공항의 글로벌 허브화는 일본 공항 참조.
한국 제1 항만 부산항과 함께 '2개의 허브공항시대'를 새로 구상할 필요가 부각된다.
허브공항 적극활용하는 국가 전략을 세울 필요가 높다. 물류한국의 '대망'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