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정원 댓글수사 황교안 법무부 외압 행사 재주장
상태바
윤석열, 국정원 댓글수사 황교안 법무부 외압 행사 재주장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7.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2013년 국정감사 윤석열 폭로 동영상 재상영
황교안 수사외압 입장변화 없나 묻자 "변함없다" 즉답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 외압 폭로 당시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을 개입설을 재주장하면서, 이날 윤 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회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추궁하는 황교안 청문회로 돌변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오전 마지막 질의자로 나서 윤 후보자에게 "당시 국정감사에서 법무부가 국가정보원 대선 댓글 조작 사건 수사 당시 황 장관도 수사방해와 무관하지 않다고 했는데 그 생각에 변함이 없는가"라고 묻자, 윤 후보자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특별수사팀장을 맡고 있던 윤 후보자는 당시 국회 국정감사에서 "수사 초기부터 황교안 법무장관의 외압이 있었다"거나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을 적용하는 문제로 법무부를 설득하는데 2주 이상 걸리는 등 수사 방해를 받았다"고 증언한 바 있다. 또 국정원 댓글 조작 문제를 발견하고 조영곤 당시 서울지검장에게 이를 보고한 상황을 설명하며 "저희는 상당히 중범죄라고 생각해 즉각 강제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보고했는데 이 수사를 하지 말라는 그런 말씀을 하셨다"라고 폭로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당시 국정감사 영상을 공개하며 "국정검사에서 윤 후보자가 '조 지검장이 수사하지 말라고 했다'고 인정하니까 거기에 모여있던 고지검의 약 40여 명의 검사장 등 간부들이 '후' 하는 소리를 냈다"라며 "그때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몰락했다. 그리고 윤 후보자의 저런 정의로운 발언이 결국 촛불 혁명을 가져왔고, 오늘의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는 윤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추궁이 거셌다. 특히 윤 후보자와 막역한 사이이자 윤 후보자에 이어 유력한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로 꼽히는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수사외압 의혹에 야당의 공세가 집중됐다. 윤 후보자는 윤 전 서장이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을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 출신인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 준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또  2012~2013년 윤 전 서장의 뇌물수수 사건에 대해 압수색영장이 6번, 구속영장이 2번 기각됐는데 윤 후보자가 개입한 결과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윤 후보자는 "윤 전 서장과 함께 골프를 치고 식사를 한 적은 있다"고 인정했으나 "변호사를 소개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다만 한국당 등 야당이 요구하는 관련 수사기록 제출은 "개인정보를 이유로 들어 국회에 제출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당시 법무장관이던 황 대표와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최교일 한국당 의원에게 불똥이 튀기도 했다. 윤 전 서장 사건의 잇단 압수수색·구속영장 기각의 책임소재가 당시 검찰 지휘라인인 법무부 장관·서울지검장이 황 대표와 최 의원에 있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