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10일 노조파업예고···비상운영체제 가동
상태바
부산교통공사, 10일 노조파업예고···비상운영체제 가동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7.08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740명 안전 인력 채용 vs 공사 4조2교대 497명, 임금동결
부산교통공사 본사 전경.
부산교통공사 본사 전경.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부산교통공사(사장 이종국, 이하 공사)가 노조의 파업예고에 따라 비상운영체제에 돌입한다.

8일 공사에 따르면 통상임금 완전해소와 임금동결 등을 전제로 4조2교대 근무형태 개편에 따른 인력 증원분을 포함해 총 497명의 채용을 제시한 공사 안을 노조가 거부하고 오는 10일(9일 최종 교섭) 파업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사는 이날 오전 10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오후 3시부터는 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꾸려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종국 사장은 파업이 종료할 때까지 상황실에서 24시간 지휘·통제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사는 이번 노조의 파업 예고에 맞서 열차운행률을 평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가용인력을 모두 동원할 방침이다. 

공사는 출퇴근시간대(오전 7~9시, 오후6~8시)에는 평소와 같이 100% 정상운행하고, 기타 시간대에는 70~75%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전체 열차운행률을 73.6%까지 끌어올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무인경전철인 4호선은 파업과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운행된다.

부산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협상 과정에서 노사 간 이견으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시민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사가 끝까지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노조는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혁신’과 ‘효율성’ 노동자들만의 고통분담을 요구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다시 ‘임금 동결’을 요구하고 있다”며 “공사가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것은 부산시 밀실 낙하산 인사에 따른 무능경영진 탓”이라고 주장하며 742명의 안전인력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