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텔레그램 논란... 법무장관 청문 대비 與의원에 '표절 의혹 해명'
상태바
조국 텔레그램 논란... 법무장관 청문 대비 與의원에 '표절 의혹 해명'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0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텔레그렘 통해 與의원에 '표절 의혹 해명' 등 1200자 문자
엄중한 시기 대통령 보좌 안하고 법무장관 청문 준비 비판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민주평화당이 차기 법무부 장관 하마평에 오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일부 여당 의원들에게 자신을 둘러싼 의혹 해명글을 보낸 데 대해 7일 "부적절한 행동으로 비난을 자초했다"며 일침을 날렸다.

김재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청와대 전(全) 수석들이 비상한 각오로 지혜를 모아 대통령을 보좌해도 모자랄 판에 조 수석의 마음이 콩밭에 가 있으면 어떻게 되겠느냐"고 했다.

김 대변인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의 협치 관계를 고려할 때 조 수석 법무부 장관 기용이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동안 조 수석의 본업에서 부실한 인사검증으로 인사대참사가 일어나 한국당은 지금도 대통령과의 대척점에 조 수석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조 수석을 차기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지명하는 것은 섶을 지고 불길로 뛰어드는 격"이라고 했다. 이어 "결국 국회에서 '조국 일병 구하기'로 인해 사법개혁안과 정치개혁안마저 유탄을 맞고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될 것이 자명하다"며 "청와대와 조 수석은 지금 조국(자신)의 일이 아니라 조국(나라)을 위해 일할 때"라고 했다.

앞서 조 수석은 약 1200자 분량의 해명글을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당 의원들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에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전송 시점은 청와대의 조 수석 차기 법무장관 기용설이 보도된 이후였다. 해당 글에서 조 수석은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해당 대학에서 연구윤리위반이 아니라고 판단 내렸으며, 아들의 학교폭력 사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반박했다.

조 수석은 해명 글 작성 배경과 관련해 '내가 법무장관 후보가 되는 것과 무관하게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여당 의원들에게는 해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여당 내부에서도 이번 해명글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여론(리얼미터 조사, YTN 의뢰, 6월 28일 조사기간, 전국 성인 500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자세한 조사 개요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에서 찬반이 팽팽하게 나온 결과(찬성 46.4%, 반대 45.4%)를 감안할 때 조 수석 임명을 단행할 시 여론에 역행한다는 부담과 야당의 반발로 국회에서의 검찰 개혁 과제가 실패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청와대와 여권에 따르면 이르면 이달 중순 큰 폭의 개각에서 법무부 장관에 조 수석이 사실상 내정됐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최근 여당이 법제사법위원회 사·보임으로 조응천 의원을 이철희 의원으로 교체 투입시킨 것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뒤에 있을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대비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