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수사권조정, 시행착오 있어선 안 돼"
상태바
윤석열 "수사권조정, 시행착오 있어선 안 돼"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7.05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5일 검경수사권과 관련, “국민 권익과 직결돼 한 치의 시행착오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날 윤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등이 보낸 서면에 대한 답변에서 “수사권 조정 논의는 이미 입법과정에 있고,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며, 공직자로서 국회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후보자는 “검찰직접수사 총량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하며, 재판 부담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총량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취임하게 된다면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꼭 필요한 수사에 검찰의 수사력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운영하겠다”고 했다.

다만, 윤 후보자는 공수처 설치와 관련해서는 “국가적 중대사건의 경우 등 검찰 직접수사가 필요한 영역이 있다”며 “제도 개편을 통해 국가 전체적으로 부정부패 대응 능력의 총량이 지금보다 약화되어서는 안 되고, 공수처 설치 논의도 그러한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후보자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검경수사권과 공수처 설치와 관련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에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어떤 입장을 밝힐 것인지 주목돼 왔다. 윤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8일 국회 법사위 주관으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