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노조···부산시청서 ‘보은성’ 개방직 반대 집회
상태바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노조···부산시청서 ‘보은성’ 개방직 반대 집회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7.0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무원노조 200여 명은 부산시청에서 ‘보은성’ 개방직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강세민 기자)
4일 오전,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무원노조 200여 명은 부산시청에서 ‘보은성’ 개방직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강세민 기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무원 노조는 4일 오전 7시 30분 부산시청 앞에서 ‘무분별한 개방직 신설과 공공기관의 보은성 민간 위탁’을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세종·광주시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시·도 공무원 노조 임원 200여명이 참가했으며, ‘개방직 남발, 국민 세금 줄줄 샌다’, ‘무책임한 개방직 보은인사 즉각 중단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종이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어 결의문에서 “부산시가 내부 의견수렴조차 없이 노조와의 단체협약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민간 위탁과 개방직위를 신설하려 한다”며 “혁신이라는 미명 아래 대거 채용한 정무직들은 시정을 보좌하는 기능을 넘어 책임도 없이 시정 전반에 개입,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켜 부산시 공무원들은 무력감과 자괴감만 쌓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정섭 부산시 공노조 위원장은 “오늘 집회를 통해 전국 단위의 무분별한 개방직 신설과 공공기관의 보은성 민간 위탁을 결사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했다”라며 “민간 위탁 계획 등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대규모 반대 집회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대표들은 집회 후 오거돈 부산시장을 면담하기 위해 시장실을 방문했지만, 오 시장이 자리를 비운 관계로 면담은 성사되지 못했다. 대신 ‘무책임한 개방직 보은 인사 즉각 중단하라(낙동가 하구 에코센터 민간 위탁 결사반대)’는 제목의 ‘투쟁 결의문’을 비서실에 전달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4월 에코센터 혁신 자문회의를 열고 에코센터 민간 위탁과 개방직 센터장 채용을 추진하며, 최근에는 에코센터장을 개방형 직위로 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공노조 요구는 인사권과 관련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