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개·사개특위 위원장 결론 못내...“지도부 위임”
상태바
與 정개·사개특위 위원장 결론 못내...“지도부 위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0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의 과정 거쳐 다음주 초 결정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장 선택 문제를 놓고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민주당은 내부 검토와 숙의 과정을 거쳐 내주 초 이를 결정지을 방침이다.

민주당은 4일 의원총회를 열고 2개월이 연장된 두 특위 중 어떤 특위의 위원장을 맡을지를 놓고 당내 의견을 수렴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며 “지도부에 (결정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해 내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뽑는 것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들어가는 것을 살펴볼 것”이라며 “이번주까지는 좀 더 숙의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여야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날 의총에서 지도부는 정개특위·사개특위에 대한 양측 의견을 모두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서로 이야기를 교차하면서 이야기를 들었다”며 “정확히 표결한다면 어느 쪽이 많을 수도 있지만 오늘은 한쪽이 우세하다는 생각이 안 들게 의견을 교대로 들었다”고 했다.

당초 일각에서는 앞서 선거제 및 검찰·경찰 개혁법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합의 당시 선거법을 먼저 처리하고, 사법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로 함에 따라 민주당이 두 특위 중 정개특위를 맡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변인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 오른 법안 모두 똑같이 관철해야 할 개혁의 과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어느 것을 꼭 관철해야 할지 순서 이야기도 나왔다”며 “선거법을 먼저 하고, 사법개혁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던 여야 합의의 내용이 견지된다면 정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근거가 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