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노조 여전히 약자...민노총 위원장 구속수사 능사였나”
상태바
이인영 “노조 여전히 약자...민노총 위원장 구속수사 능사였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7.0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소환제 도입 주장 "일 안하는 의원에 패널티줘야"
'공존' 메시지에 여야4당 혹평...정의당 "말잔치 그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노총과 전교조가 더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발언 이후 여권에서 확산되는 노조 비판론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지난달 이뤄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구속수사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과 대립각을 세웠던 전임 홍영표 원내대표와 정반대 행보다. 대정부 투쟁을 선포한 민주노총에 화해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원내대표는 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동, 장애, 여성, 노인, 청년. 우리에게 익숙한 사회적 약자의 이름들이다. 그러나 어느덧 우리는 노동이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 강자가 되어 있다는 아이러니도 발견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그것은 임금에서 우월한 대접을 받는 노동자의 존재 때문이기도 하지만 언론과 정치권의 편견이 남아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개헌특위 논의를 하던 중 저는 여전히 사회적 약자에 서있는 노동자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운영위원장 예정자로서 탄원서를 제출하지는 못했지만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속을 통한 수사가 정말 능사였는지 저는 반문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달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도 강성노조 관련 질문에 "나쁜 정권들의 나쁜 매도가 노동운동하면 다 과격하고 급진적인 것으로 오해하게 만든 측면도 있지만 우리나라 노동운동의 발전단계를 보면 매우 합리적 노동운동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공개석상에서 두 차례나 강성노조를 옹호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집권당 원내사령탑의 정책방향을 국민에게 알리는 공식적인 자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앞서 임 전 실장은 재임 당시 국정감사장에서 "민주노총과 전교조가 더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노조라고 해서 과거처럼 약자일 수는 없어 민주노총이 상당한 사회적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말해 여권의 노조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노조 위원장 출신인 홍 전 원내대표 역시 민주노총에 대해 "항상 폭력적인 방식을 쓴다"며 강도높게 비판했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 같은 여권의 기류 변화를 막아서는 모습이다. 

한편 이날 이 원내대표는 장기간의 국회 파행에 대해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소환제 도입을 제안했다. 그는 "1년 365일 일하는 ‘상시 국회체제’를 위해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 페널티를 줘야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최근 남북미정상의 판문점 회동에 대해선 "한국정부 패싱도 없었고, 정상 간의 왕따는 어디에도 없었다"며 "한국당은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한반도 평화를 수용하는 결단을 내리기를 기대한다. 필요하다면 야당의 지도자도 따로 평양을 방문하여 북의 고위급 인사들과 민족의 대사를 의논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이날 이 원내대표의 연설은 '공존'의 메시지에 집중했지만 여야 4당 모두에게 혹평을 받았다. 특히 민주당의 2중대라는 비판을 받아온 정의당조차 "말잔치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