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오포물류 피해보상 난항, 주민들 내부갈등 번져
상태바
광주시 오포물류 피해보상 난항, 주민들 내부갈등 번져
  • 나헌영 기자
  • 승인 2019.07.02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헌영 기자] 광주시 오포물류 공사 현장에 따른 피해 보상을 놓고 주민들간 분열조짐이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9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문형3리 주민들 12명은 지난달 29일 마을회관에 모여 오포물류 공사 피해보상을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주민들은 현실적인 피해 보상을 요구한 반면 주민을 대표한 이장과 비상대책위원회(가칭)는 마을 전체 피해보상을 요구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해산하는 돌발상황이 발생됐다.

모임에 참석한 주민들은 가장 먼저 개개인의 건물 피해 현장조사가 선행된 이후, 결과 및 절차에 따른 보상 체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당시 현장 회의에 참석한 한 주민은 “지난해 8월부터 가칭 비대위가 집회장에 참석해달라는 통보를 받고 주일마다 목소리를 높였지만 피해보상에 대한 진전은 없고 점입가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주민은 “자신의 빌라는 직접적인 피해로 균열이 발생해 당장 보수가 필요한 상태인데 마을 이장과 비대위원장 등이 주민들의 피해를 빌미로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의도가 엿 보여 피해 보상 절차가 더딘 것 같아 힘들다”고 언급했다.

이들의 주장을 종합해보면, 주민들은 직간접적인 피해로 실질적인 보상을 요구한 반면, 마을 손 모 이장과 비대위는 마을전체 피해보상을 제시해 거액의 보상금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져 협상이 더 이상 좁혀지지 않은 것이다. 특히 주민들 간 내부 갈등과 협상 장기화로 외부 세력들까지 가담하는 등 100억원대 피해보상 소문까지 떠도는 상황.

더욱이 지난해 공사 이권개입과 집회시위를 주동하며 현장소장을 폭행했던 임 대표와 경안동 상설시장 재정비피해주민대책위원회가 최근 합세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이 모 비대위원장은 불미스런 일(마을보상금을 개별적 착복)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비공식적으로 일선에서 물러나 적절한 후임자가 없어 진퇴양난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건설사 관계자에 따르면 공인 기관에 현장조사를 의뢰 했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중단됐고, 주민들의 의견이 취합되지 않아 공정에 큰 차질을 빚고 있어 이에 따른 금전적 피해가 뒤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경기도는 국도57호선과 연결되는 문형리 땅콩 로타리부터 현장입구(1.4㎞)까지 왕복 4차선 도로 확보 조건으로 허가를 승인했다. 이에 건설사는 사업부지 마을 주민들과 2차례 공청회 통해 마을회관건립· 하수관로교체·주민체육공원 설치를 받아들여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