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 연합전선 와해 조짐...정의당·평화당 잇단 경고
상태바
범여 연합전선 와해 조짐...정의당·평화당 잇단 경고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7.0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소하 "한국당에 끌려가면 개혁전선 와해" 與에 경고
정동영 "정의당 뒤통수 맞아...야3당 공동행동 나서야"
1일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초월회 오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1일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초월회 오찬을 가졌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가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정의당 몫이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제1·2당 몫으로 배정하기로 합의하면서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이 연일 경고를 보내는 등 후폭풍으로 거세다. 패스트트랙 여야4당 공조가 와해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자당의 특위 위원장 몫을 어느 쪽에 둬야 할지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1일 윤소하 원내대표는 국회 상무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사전 협의는커녕 사후에도 아무 설명이 없었다"며 "이러면서 어떻게 개혁공조를 이어가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없이 오직 한국당 떼쓰기에만 끌려 다닌다면 개혁전선이 와해될 수도 있음을 민주당은 똑똑히 알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지난 29일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도 "민주당이 나경원(한국당 원내대표)을 살리고 심상정을 버렸다"며 정상화 협상 결과에 대해 민주당을 맹비난한 바 있다. 정호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여야 4당 개혁공조를 선택할지 한국당과 거대양당 기득권 담합으로 공조를 와해할지 답하라"고 압박했다. 정의당은 뭣보다 여야 3당 교섭단체 협상 소식을 전해 듣고서야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 내용을 알게 됐다며 민주당에 대한 섭섭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선거제 개혁연대를 구축하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도 정의당을 거들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정의당은 이 정부를 200% 도왔는데 뒤통수를 맞았다. 남의 일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해서 어떻게 개혁 정권을 끌어가겠나"라고 했다. 그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에게 야 3당이라도 공동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무원칙과 무신의 민주당을 언제까지나 포용하고 협력할 수는 없다. 선을 그을 때는 과감히 그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당대표 정례 모임인 초월회에서도 강한 유감을 표하며 “지난해 12월 15일 여야5당 원대가 합의한 지점에서 (선거제 개혁이) 다시 출발해야 한다”고도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기왕에 1·2당이 합의해서 정개특위 위원장을 심 위원장에게 뺏는다고 하면 민주당이 책임지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확실히 담보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며 "민주당에서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그것을 다시 심 위원장에게 양보하는 결단을 보여 달라. 이해찬 대표와 민주당 의원들께 정중히 요청한다"고 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정개특위·사개특위 중 어느 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을 것인지에 대해 여전히 결단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정개특위 쪽 가능성이 좀 더 높지 않을까"라고 했으나 같은 당 우상호 의원은 TBS라디오에 출연해 "원내대표를 포함한 민주당의 생각은 '아무리 어려워도 어떻게 제1야당을 제치고 선거법을 일방 처리할 수 있겠나'라는 생각이 기본에 깔려 있다"며 사개특위 위원장쪽에 무게를 두는 발언을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특위 위원장 확정 시한과 관련해 "한국당의 상임위원장 선출이 진행되면 본회의를 소집하게 되는데 그 전후로 우리당에서 의총을 열텐데 그 일정을 보면서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