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명천동 출토 유적·유물 기획특별전···청동거울 일반 첫 공개
상태바
보령시, 명천동 출토 유적·유물 기획특별전···청동거울 일반 첫 공개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9.07.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일부터 보령박물관에서 구석기, 청동기 등 300여 점 전시
(사진=보령시청)청동거울 및 구슬 모습
(사진=보령시청)청동거울 및 구슬 모습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보령시가 2일부터 오는 12월 15일까지 기획특별전 ‘보령의 발굴유적과 유물’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보령박물관이 지난 2017년 국가귀속 문화재 보관․관리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보령에서 출토된 유물을 귀속 받아 소장하던 유물 300점을 포함해 그동안 일반에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명천동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도 처음으로 선을 보인다.

명천동 유적은 구석기, 청동기, 삼한~고려 시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의 역사를 가진 대표적 유적으로 주먹도끼, 돌칼, 동경(청동거울)과 옥(구슬)이 출토된 바 있다.

특징으로는 마한 시대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성지로 추정되는 장소가 발견됐는데, 그 규모가 크고 구릉의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해 주변을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여서 소도에 걸맞은 다양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특히, 환구 출입구를 폐쇄한 움무덤(토광묘土壙墓) 에서는 동경과 다량의 옥이 출토되었고, 이중 이번 전시의 대표 유물로 움무덤에서 발견된 동경은 보령에서는 처음 발견된 것으로 명천동 유적의 중요성을 가늠케 하고 있다.

이밖에도 웅천 대창리 유적, 충청수영성, 성주 사지의 유물들을 소개하고, 각 유적의 발굴조사부터 유물이 전시되기까지의 여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특별히 어린이 체험공간을 따로 마련해 문화재 발굴조사와 보령의 역사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