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선 채 대화'만·한중 정상 대화선 '사드 압박'
상태바
한일 외교장관 '선 채 대화'만·한중 정상 대화선 '사드 압박'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6.3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文대통령 노골적 따돌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후 오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G20 정상 만찬에서 일본 아베 총리 내외,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국가주석, 푸틴 대통령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후 오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G20 정상 만찬에서 일본 아베 총리 내외,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국가주석, 푸틴 대통령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주최국인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을 철저하게 따돌렸다. 한일 간에는 외교장관 간 대화만 나눈 수준에서 G20 외교를 마무리했다. 일본은 이마저도 '선 채 대화'한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 노골적인 행태를 보였다. 한중 간에는 정상회담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이 다시 불거졌다. 

30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아베 총리가 G20 정상회의에서 17개 국가 정상들과 회담하거나 얘기를 나눴지만 문 대통령과는 하지 않았다”며 “저녁 문화 행사에서 정상들을 마중할 때 몇 초간 악수했을 뿐이며 만찬회에서도 문 대통령과 별도의 테이블에 앉았다”고 보도했다. 우리 측은 일본의 제안이 있다면 언제라도 대화에 응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은 다른 국가 정상과의 만남 속에서도 문 대통령을 끝내 외면했다. 강제징용 판결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 일본 측의 불만은 G20외교장관 저녁 만찬이 끝난 후 이뤄진 한일 외교장관 간 짧은 회동에서도 드러났다. 일본 외무성은 28일 보도자료에서 “(양국 외교장관이) 서서 대화를 나눴다”고 강조했다. 제대로 된 회담이 아닌 스탠딩 대화 수준에 불과한 만남이란 것이다.

한일 간 과거사가 문제였다면, 한중 간에는 사드 문제가 이번 G20 과정에서 다시 떠올랐다. 중국중앙CCT에 따르면, 27일 시 주석은 문 대통령과의 G20 정상회담에서 “중한 우호 협력 강화는 역사의 추세에 부합하며 양국 인민이 원하는 방향”이라며 “중국은 한국과 상생 협력 실현을 위해 노력하며 양국 관계의 중단없는 발전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 주석은 “중국과 한국의 협력은 상호간에 유익하며 외부 압력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며 “한국 정부가 양국간 유관 문제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유관 문제란, 중국 정부가 사드문제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이는 중국이 한국 정부를 향해 직접적으로 사드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사드 문제 해결을 우회적으로 요구한 셈이다.

시 주석은 또한 이날 “양측은 유엔과 G20의 다자 틀 내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함께 보호주의를 반대하고 다자주의, 자유무역 시스템을 지지하고 개방형 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이 최근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고려한 발언으로 수면 아래에 있던 사드 문제를 언급해 무역전쟁에서 중국의 편을 들라는 한국 정부에 대한 경고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